[캐나다 동부여행] 국립 사적지 & 세계문화유산 마르텔로 타워(Martello Tower)의 투어

캐나다 동부 여행에서 놓치면 안 되는 마르텔로 타워(Martello Tower)

마르텔로 타워는 2007년에 리도 운하(Rideau Canal) 과 군사 요새 시설 포트 헨리(Fort Henry) 와 함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인정받았는데요. 캐나다에서는 14번째, 온타리오 주에서는 유일한 세계문화유산입니다. 그보다 훨씬 앞선 1930년에 마르텔로 타워는 캐나다 국립 사적지로도 인정받았습니다. 지중해 섬 제네바에서 프랑스와 영국을 거쳐 캐나다에까지 오게 된 마르텔로 타워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볼까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마르텔로 타워입니다

마르텔로 타워(Martello Tower)의 역사

1794년 2월에 지중해의 프랑스령 코르시카(Corsica) 섬에서 영국군과 프랑스군의 교전이 있을 당시, 영국군이 프랑스군의 요새를 향해 격렬하게 포격했지만 요새가 꿈쩍도 하지 않았는데요. 요새의 파워에 놀란 영국군이 1804년 9월부터 프랑스군의 요새였던 마르텔로 타워를 영국뿐만 아니라 영국령 세계 지역에 세우기 시작했어요. 1800년대 초반 오리건 위기(Oregon Crisis)로 인하여 미국의 침공을 우려했던 영국군이 당시 영국 지배하에 있었던 캐나다에 16개의 마르텔로 타워를 세웠고, 현재 11개가 보존 중입니다. 영국과 미국 간의 일어난 오리건 위기는 캐나다 서부 지역에서 발생했지만, 미국의 침공이 다른 곳에서 일어날 수 있음을 대비해 마르텔로 타워는 모두 동부 지역(핼리팩스, 세인트존스, 퀘벡시티, 킹스턴)에 세워졌습니다.

캐나다 마르텔로 타워 중 하나인 머니 타워(Murney Tower) 투어

캐나다에 보존 중인 11개의 마르텔로 타워 중 4개가 온타리오 주 킹스턴(Kingston, Ontario)에 있으며 이 중의 Murney Tower와 Fort Frederick Tower는 성수기 시즌(5월 중순부터 9월 첫째 주까지) 동안 박물관 형태로 대중에게 공개됩니다. 저는 킹스턴의 Murney Tower를 투어하였습니다. 성인 요금은 $5이며, 둘러보는데 30~1시간 정도 걸립니다.

캐나다 킹스턴 마르텔로 타워입니다

by Don Connolly 2016

1. 포상(砲床) (Gun Platform)

32파운드 대포를 설치하여 놓은 대(臺)입니다. 캐나다는 겨울철에 눈이 많이 오기 때문에 지중해 마르텔로 타워의 설계에 없었던 원추형 지붕이 추가되었는데요. 당시 대포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붕 제거가 가능한 임시 지붕을 설계했고, 미국과의 긴장이 완화되자 영구적인 지붕으로 대체되었습니다. 타워 안에는 포위 상황을 대비해 물을 모으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요.

2. 32파운드 대포 (32 pound Cannon)

미국의 침공을 대비하기 위해 설치한 32파운드 대포입니다. 대포의 무게가 무려 2,721kg 정도로 작동을 위해 7명의 크루가 한 팀이 되었습니다. 대포알은 2km까지 날아갈 수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탄약을 사용할 수 있어요.

3. 이동형 용광로 (Hot Shot Furnace)

32파운드(14.5kg) 대포알 15개를 불에 달구는데 사용한 이동형 용광로예요. 대포알이 빨갛게 될 때까지 불에 달궈 나무로 만든 미국군의 배를 공격하는데 사용하기 위해 만들었어요. 15개의 대포알이 빨갛게 달궈지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75분이며, 다음 15개의 대포알은 20분이 걸렸습니다.

캐나다 동부 마르텔로 타워 투어입니다

4. 막사 (Barracks)

24명의 군인과 1명의 장교가 있었습니다. 군인은 아내와 아이들과 함께 지냈어요. 군인을 위한 식사를 준비할 수 있도록 주물로 만든 벽난로가 있는 주방이 있었어요.

5. 로열 캐네디언 보병 연대 (Royal Canadian Royal Canadian)

‘Royal Canadian’은 캐나다 연방 정부와 영국왕에게 봉사하는 사람 또는 그룹을 가리킬 때 사용하는 단어로, 마르텔로 타워는 로열 캐네디언 보병 연대가 수비를 하였습니다. 참고로, 마르텔로 타워 건축 및 수비 시였던 1846년부터 1870년까지 캐나다는 영국 식민지 하에 있었으며, 캐나다는 1867년에 영국으로부터 독립하였습니다.

6. 대포 저장고 (Artillery Store)

대포를 부분별로 보관하는 곳으로, 안전상의 이유로 탄약을 보관하는 탄약고(magazine)와 분리시켰습니다.

7. 요새의 지붕 달린 지하 통로 (Caponiers)

요새의 해자에 놓여 있는 지붕 달린 통로로, 마른 도랑을 통한 타워의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 만든 곳입니다. 타워의 맨 아랫부분에 있는 4개의 통로가 타워 밖으로 돌출된 상태로 설계돼 있었어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자 캐나다 국립 사적지인 마르텔로 타워(Martello Tower)의 자세한 모습 이 더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캐나다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