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선호하는 캐릭터 TOP 10

2021년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캐릭터 TOP 10

과거 국내 캐릭터 산업은 대부분 외국 캐릭터가 장악했는데요. 그러나 최근 몇 년간 뽀로로, 카카오프렌즈, 라인프렌즈, 펭수 등 국산 캐릭터가 약진하면서 오히려 수출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메신저 이용이 확대됨에 따라 전 국민이 이모티콘을 일상적으로 소비하며 보편화하고 있고 그 활용 영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 자료에 따르면 국내 캐릭터산업의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12조 2,070억 원으로 전년 대비 2.4% 성장했고,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 7.8%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온라인 설문조사 두잇서베이가 2021년 2월 22일부터 3월 3일까지 10일 동안 전국 5,75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서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는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표본오차는 ±1.29%P입니다.

2021년 한국인이 선호하는 캐릭터 TOP 10

  1. 카카오프렌즈: 30.6%
  2. 디즈니: 14.3%
  3. 마블: 13.2%
  4. 둘리: 6.9%
  5. 짱구: 6.8%
  6. 라인프렌즈: 5.6%
  7. 펭수: 4.8%
  8. 헬로키티: 4.2%
  9. 뽀로로: 3.7%
  10. 포켓몬스터: 2.2%

가장 인기 있는 캐릭터는 ‘카카오프렌즈'(30.6%)가 압도적인 비율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의 최신 자료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기준 2020년 6월 카카오톡 월간사용자(MAU)는 3,559만 명으로 집계됐는데요. 2020년 인구 5,178만 명의 69% 이상이 한 달에 최소 1번 이상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있는 셈입니다. 카카오톡이 국민 메신저 앱이다 보니 카카오프렌즈의 인기도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다음으로 겨울왕국, 곰돌이 푸우, 미키마우스 등 ‘디즈니'(14.3%), 아이어맨, 어벤져스, 스파이더맨 등 ‘마블'(13.2%), ‘둘리'(6.9%), ‘짱구는못말려'(6.8%), ‘라인프렌즈'(5.6%), ‘펭수'(4.8%), ‘헬로키티'(4.2%), ‘뽀롱뽀롱뽀로로'(3.7%), ‘포켓몬스터'(2.2%)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10위권에는 진입하지는 못했지만 ‘핑크퐁(상어가족 등)'(1.6%)이 11위로 10위권 차트를 바짝 쫓았습니다.

남녀별 캐릭터 선호도

남성

  1. 카카오프렌즈: 25.3%
  2. 마블: 23.5%
  3. 둘리: 10.6%

여성

  1. 카카오프렌즈: 34.4%
  2. 디즈니: 19.0%
  3. 짱구: 6.9%

성별로 살펴보면 남녀 모두 ‘카카오프렌즈’를 가장 선호했으나 남성(25.3%)보다 여성(34.4%)이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위와 3위는 남성과 여성 다르게 나타났는데요. 남성은 ‘마블'(23.5%)과 ‘둘리'(10.6%)를, 여성은 ‘디즈니'(19.0%)와 ‘짱구'(6.9%)를 좋아하는 캐릭터로 꼽았습니다.

연령별 캐릭터 선호도

  • 10대 이하: 짱구(24.6%)-디즈니(18.7%)-카카오프렌즈(13.4%)
  • 20대: 카카오프렌즈(28.6%)-디즈니(18.0%)-마블(12.7%)
  • 30대: 카카오프렌즈(34.0%)-디즈니(16.8%)-마블(14.5%)
  • 40대: 카카오프렌즈(32.4%)-마블(15.5%)-디즈니(11.3%)
  • 50대 이상: 카카오프렌즈(25.8%)-둘리(14.1%)-디즈니(10.4%)

연령별로 살펴보면 10대 이하는 ‘짱구’를, 20대 이상은 ‘카카오프렌즈’를 가장 많이 손꼽았습니다. 카카오프렌즈는 30대(34.0%)와 40대(32.4%)가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캐릭터에 관한 이전 글들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