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로그] 타인의 일상생활 시청하는 이유 TOP 9

브이로그 즐겨 찾는 이유 TOP 9

브이로그(V-log)는 비디오(Video)와 블로그(Blog)의 합성어로, 동영상으로 촬영한 영상 콘텐츠입니다. 쉽게 말하면, 유튜브 등 동영상 공유 사이트에 올라온 수많은 동영상들이 브이로그인 셈입니다. 자신의 일상을 일기장 및 다이어리에 쓰거나 사진을 촬영하여 기록하지 않고 동영상으로 제작 편집해 공유하는 동영상 크리에이터가 늘어나면서 브이로그의 인기가 날로 많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연예인(26.1%)이나 SNS에서 수십만 명의 팔로어를 보유한 인플루언서(26.2%)보다 일반인(47.7%)의 브이로그를 더 즐겨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전국 만 15~64세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브이로그의 연령대별 선호도 및 시청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유튜브입니다

성별 및 연령대별 브이로그 시청 경험률

선호도입니다

  • 10대: 74.5%
  • 20대: 77.9%
  • 30대: 49.5%
  • 40대: 22.9%
  • 50대: 17.2%
  • 60대: 7.3%
  • 남성: 39.6%
  • 여성: 48.0%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39.6%)보다 여성(48.0%)이 브이로그를 시청한 경험이 조금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대'(77.9%)가 가장 높았으며 그다음으로 ’10대'(74.5%), ’30대'(49.5%)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102030대 등 젊은층이 중장년층보다 브이로그에 더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브이로그 시청하는 이유 TOP 9

시청입니다

  1. 평소 관심 분야의 내용이라서: 37.4%
  2. 삶의 소소한 힐링이 되어서: 30.6%
  3. 비슷한 취향/관심사를 가지고 있어서: 30.1%
  4. 그냥 심심해서: 28.1%
  5. 그냥 호기심이 생겨서: 24.9%
  6. 추천 영상에 떠서: 21.9%
  7. 타인의 삶이 어떤지 궁금해서: 21.7%
  8. 재미 있을 것 같아서: 21.2%
  9. 나와는 다른 삶을 사는 것이 흥미로워서: 19.2%

브이로그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에게 시청한 이유를 묻은 결과 여행, 요리 등 ‘평소 관심 있던 분야의 내용이라서'(37.4%)가 가장 많았습니다. TV 프로그램이나 연예인 및 인플루언서의 동영상이 아니어도 평소 관심 있던 분야라면 일반인의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다음으로 ‘삶의 소소한 힐링이 되는 것 같아서'(30.6%), ‘비슷한 취향 및 관심사를 가지고 있어서'(30.1%)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반면, 특별한 시청 목적 없이 ‘그냥 심심해서'(28.1%), ‘그냥 호기심에'(24.9%), ‘추천 영상에 떠서'(21.9%) 등 심심함과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보는 사람도 적지 않았습니다.

동영상에 관한 이전 글들

브이로그의 시청 목적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