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가장 많이 구독하는 유료 서비스 TOP 7

10대 청소년 구독 서비스 인기 순위 TOP 7

구독은 책이나 신문, 잡지 등을 구입하여 읽는 사전적인 정의에만 그치지 않고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개념으로 확장되었는데요. 유튜브,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글로벌 브랜드 대부분이 구독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도 음원 플랫폼을 필두로 식품, 자동차, 지식 콘텐츠 등 다양한 구독 서비스가 새롭게 론칭되며 인기를 얻어 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에어비앤비, 쏘카, 위워크 등 ‘공유 경제’에서 ‘구독 경제’로 이행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및 장기화로 인하여 비대면 시간이 많아지면서 개인의 여가 활동을 채워줄 구독 서비스 이용자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엘리트학생복이 10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서 청소년의 구독 서비스 이용 현황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초중고 가장 많이 구독하는 유료 서비스 TOP 7

  1. 음원 서비스: 59%
  2.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18%
  3. 유튜브 프리미엄 월정액 서비스: 10%
  4. 어학/교육 서비스: 6%
  5. 쇼핑 서비스: 3%
  6. 도서/웹툰 서비스: 2%
  7. 콘솔 게임 서비스: 2%

10대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구독하는 서비스로는 ‘음원 서비스'(58%)가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음악 감상뿐만 아니라 가수의 덕질 문화 개념으로도 구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다음으로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18%)와 ‘유튜브 프리미엄 월정액 서비스'(10%) 순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구독 서비스 이용 만족도

  1. 비교적 저렴한 가격 대비 다양한 서비스 경험함: 36%
  2. 나만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함: 27%
  3. 소비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 절약됨: 14%
  4. 비용 부담됨: 11%
  5. 구매 혜택 온전히 누리지 못함: 7%
  6. 매달 만족도 일정치 않음: 4%

응답자 10명 중 7명 이상은 구독 서비스에 대해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는데요 그 이유로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어서'(36%), ‘나만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서'(27%), ‘소비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어서'(14%)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비용이 부담된다'(11%), 구매 혜택을 온전히 누리지 못한다'(7%)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현재 구독 중인 서비스 개수

  • 1개: 30%
  • 2개: 43%
  • 3개: 14%
  • 4개: 8%
  • 5개 이상: 5%

현재 이용 중인 서비스 개수로는 ‘2개'(43%)라고 답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 ‘1개'(30%), ‘3개'(14%), ‘4개'(8%)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5개 이상’을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자도 5%에 달했습니다.

구독 서비스 월평균 비용

  • 1만원 미만: 33%
  • 1~2만원: 39%
  • 2~3만원: 16%
  • 3만원 이상: 12%

서비스 이용을 위해 월평균 드는 비용은 ‘1만 원 이상~2만 원 미만'(39%)이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 ‘1만 원 미만'(33%), ‘2~3만 원’916%), ‘3만 원 이상'(12%)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구독 서비스 비용 충당 방법

  1. 부모님이 대신 부담: 43%
  2. 용돈으로 충당: 42%
  3. 아르바이트비로 충당: 13%
  4. 기타: 2%

서비스 이용 비용은 ‘부모님이 대신 부담한다'(43%)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용돈으로 충당한다'(42%) 응답이 근소한 차위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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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구독하는 서비스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