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로그 뜻 및 인기 요인

브이로그 인기있는 이유 TOP 6

알바 및 취업 포털사이트 알바몬과 잡코리아가 2030대 1,11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2030대가 가장 선호하는 동영상 콘텐츠로 먹방, 게임, 뷰티, 패션, 제품 리뷰를 제치고 브이로그가 1위를 차지했는데요. 브이로그(V-log)는 비디오(Video)와 블로그(Blog)의 합성어로,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듯이 동영상으로 촬영한 영상 콘텐츠를 가리킵니다. 특정 주제보다는 일상적인 이야기를 주로 다룬다는 특징이 있으며 대표적인 브이로그 플랫폼은 유튜브, 아프리카TV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브이로그의 매력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동영상입니다

브이로그 컨텐츠 선호하는 이유 TOP 6 (복수응답)

  1. 텍스트나 이미지보다 생생해서: 35.1%
  2. 텍스트보다 동영상이 더 익숙해서: 34.7%
  3. 사람들과 공감하고 소통하기 유용해서: 31.5%
  4. 다른 사람들의 일상을 보며 대리만족을 느껴서: 29.3%
  5. 내 일상을 영상으로 기록하는 것이 의미 있어서: 23.5%
  6. 쉽게 구독하고 볼 수 있어서: 16.4%

2030대 1,117명 중 67.9%가 브이로그 콘텐츠를 선호한다고 답했는데요. 선호하는 이유로는 ‘텍스트나 이미지보다 생생하게 담아낼 수 있어서'(35.1%)가 가장 많이 손꼽혔습니다. 다음으로 ‘텍스트보다 동영상이 익숙해서'(34.7%), ‘사람들과 공감하고 소통하기에 유용해서'(31.5%) 순으로 뒤따랐습니다.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은 ‘동영상 콘텐츠가 더 익숙해서'(40.8%), ‘사람들과 소통하기 유용해서'(40.2%) 등 시청과 소통의 편의성을 이유로 선호하는 경향이 높았던 것에 비해 여성은 ‘다른 사람들의 일상을 보면서 대리만족을 하기 때문에'(41.7%)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상 콘텐츠를 만드는 이유 TOP 8 (복수응답)

  1. 냐의 일상을 기록하기 위해서: 51.4%
  2. 친구 및 지인들과 공유하기 위해서: 28.8%
  3. 과제 및 업무 등 미션 수행을 위해서: 28.2%
  4. 영상 편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20.7%
  5. SNS 등에 공유하기 위해서: 15.9%
  6. 정보 및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서: 7.5%
  7. 전문적인 방송을 시도해보기 위해서: 6.1%
  8. 취업 준비 및 커리어 관리를 위해서: 3.1%

응답자 3명 중 1명은 브이로그 등 영상 콘텐츠를 제작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는데요. 영상을 제작한 이유로는 ‘나의 일상을 기록하기 위해서'(51.4%)가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이전에 일기장, 사진첩, 블로그 등에 텍스트나 사진으로 기록하던 일상을 영상으로 기록하려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친구 및 지인들과 공유하기 위해서'(28.8%), ‘과제 및 업무 등 미션 수행을 위해서'(28.2%) 순으로 뒤따랐습니다.

동영상에 관한 이전 글들

2030대가 브이로그 선호하는 이유와 제작하는 이유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