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티브가 자주 사용하는 영어 숙어 모음

네이티브처럼 들리는 영어 숙어 10가지

숙어(idiom) 은 단어 하나하나의 뜻을 알아도 그 뜻을 명확하게 이해하기가 참 어려운데요. 유추와 은유에 의한 표현도 많은 데다가 시간에 따라 그 의미가 변하기도 해 어렵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하지만, 숙어는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대화의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둬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책으로 배우는 영어가 아닌 일상 생활 대화에서 많이 사용하는북미에서 많이 사용하는 숙어 10가지 를 소개해보겠습니다. 관용구 표현 방법에 익숙해지도록 반복적으로 연습하면 좋을 것 같네요.

실생활에 유용한 영어 숙어 모음 입니다

hit the books

그대로 직역하면 ‘책을 치다’라는 뜻인데요. 물리적으로 책을 치는 것을 말하는 것 아닌, 공부하다 의 뜻을 가진 숙어입니다. 예를 들어, “I’m sorry I can’t watch movie with you. I have to hit the books, because I have a final exam next week.” (미안하지만, 같이 영화 못 보겠다. 다음 주에 기말고사가 있어 공부해야 돼.)라고 활용하시면 됩니다.

hit the sack

sack은 자루라는 단어로 그대로 직역하면 ‘자루를 치다’라는 뜻이지만, 숙어로는 잠 자러 가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예를 들어, ““It’s time to hit the sack, I’m so tired. bye for now” (나 너무 피곤해서 자러 간다. 나중에 봐.)라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sack 대신에 hay(건초)로 대신해서 사용해도 되어요.

twist someone’s arm

그대로 직역하면 ‘팔을 꼬다 또는 비틀다’라는 뜻인데요. 원래 하고 싶지 않았던 일이었는데 상대방으로 인하여 설득당했거나 상대방을 납득시켰을 때 사용 하는 표현입니다. 예를 들어, “Will she come to the party tonight? Oh, all right, you’ve twisted my arm, I’ll come.”(그녀가 오늘 밤 파티에 온다고, 오, 그래, 네가 내 팔을 비틀어, 나 참석할게.)으로, 참석 예정이 없던 파티에 짝사랑하는 여성이 온다는 상대방의 말을 듣고 자신의 생각을 바꿔 다시 파티에 참석하기로 했을 때 이러한 표현을 사용할 수 있어요.

sit tight

그대로 직역하여 뜻을 생각하면, 비좁은 공간에 내 몸을 끼우듯이 앉는 모습을 연상하기 쉬운데요. 이 숙어는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다 라는 뜻으로 다른 말을 들을 때까지 어떠한 행동을 취하지 않고 끈기 있게 기다리기를 원할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The results could take some time. You’re just going to have to sit tight and wait”(결과는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어요. 앉아서 기다려야 할 것 같아요.
)라고 활용할 수 있겠네요.

up in the air

하늘을 날아다니는 기분이나 상황을 표현하는 것 같지만, 의외로 확실치 않은, 아직 미정인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예를 들어, “Did you decide your major?”, ““Not exactly, things are still up in the air. It’s hard to me.”(아직 확실치 않아, 선택하기 힘들다.)라고 활용할 수 있어요.

under the weather

직역하면 ‘날씨 아래 있다’라고 해석이 되는데요. 이 숙어는 직역에서 어느 정도 유추가 가능한 것 같아요. 날씨가 흐리거나 비 또는 눈이 오면, 기분이 가라앉거나 몸이 개운치 않고 찌뿌둥한 느낌이 들기도 하며, 또는 실제로도 두통이나 관절염 통증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이 숙어는 몸이 안 좋은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예를 들어, “She’s feeling a little under the weather so be quiet and let her rest.”(몸이 안 좋은가 봐, 쉴 수 있게 조용히 있어.)라고 활용할 수 있겠네요.

on the ball

직역하면 공 위에 앉아 있거나 서 있는 모습이 연상되는데요. 공 위에서 균형을 잡고 있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지요. 이는 매우 빠르게 어떤 것을 이해하고, 무엇인가를 준비하거나 상황에 신속하게 반응하는 모습을 표현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숙어로 빈 틈이 없다, 유능하다 라는 뜻이 있어요. 남들에게 쉽지 않은 일을 똑 소리 나도록 야무지게 일처리를 하는 사람을 향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Wow, you’ve already finished your assignments for next week? You’re really on the ball.”(다음 주 숙제를 벌써 끝냈어? 야무지네)라고 활용할 수 있어요.

ring a bell

직역하면 ‘벨을 울리다’라는 뜻이지만, 이는 들어본 적이 있는 것 같다 라는 숙어입니다. 상대방이 얼핏 들어본 적이 있는 상황이나 사람을 언급했을 때, 생각이 날듯 말듯한 상태를 표현할 때 사용할 수 있어요. 종소리가 기억을 소환하고 싶은 경보음인가 봅니다. 예를 들어 친구가 어떤 사람의 이름을 대면서 기억나냐고 물었을 때, “Hmmm, I’m not sure, but that name rings a bell. Was she the last party?”(음, 잘 모르겠지만 기억이 날 듯하네. 그녀가 지난 파티에 있었니?)라고 활용할 수 있어요.

pitch in

직역하면 ‘~에 던지다’라는 뜻으로, 어떠한 일이나 사람에게 작업(손길), 자금, 충고 등을 던진다는 비유로 협력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예를 들어, “Maybe we can all pitch in and buy something great for her birthday”(우리 돈을 다 모아서 그녀의 생일을 위해 멋진 것을 사자.)라고 활용할 수 있겠네요.

lose your touch

직역하면 ‘촉감을 잃다’라는 뜻인데요. 이 숙어는 감각을 상실한다는 뜻이 아닌, 사물, 사람, 또는 상황을 다룰 능력이나 재능이 있지만 상황이 잘못되기 시작하여 실력을 잃어버리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예를 들어, “I’m afraid we feel you’ve rather lost your touch”(유감스럽지만 우리 느낌에 당신은 예전 실력을 많이 잃어버린 것 같네요.)라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숙어는 그와 관련되어 연상되는 이미지와 결합하여 외우면 조금 더 쉽게 그리고 오래 기억할 수 있어 참 좋은데요. 잊지 않도록 자주 반복해서 보고, 일상 대화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밖에 없는 것 같아요. 센스 있는 영어회화를 구사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You’re really on the ball in English.”이라는 기분 좋은 주문 잊지 마세요!

2 Responses to “네이티브가 자주 사용하는 영어 숙어 모음”
  1. 포토구라퍼 says:
    • bliss sa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