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 소비자 만족도 순위 TOP 6

2019년 소비자 만족도 높은 커피 전문점 TOP 6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7월 기준 국내 커피 전문점은 71,000개로, 그중 21%에 해당하는 15,000개는 프랜차이즈 매장으로 집계됐는데요. 한국소비자원은 국내 커피전문점 중 매출액 상위 6개 체인 서비스 이용 경험자 1,031명을 대상으로 2019년 9월에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요. 이용한 커피 전문점의 서비스 품질, 상품 특성, 호감도 3개 부문으로 나눠 평가한 후 결과를 11월 25일에 발표했습니다.

커피 체인입니다

2019년 커피전문점 소비자 만족도 순위 TOP 6 (5점 만점)

만족도입니다

  1. 할리스커피: 3.95점
  2. 스타벅스: 3.93점
  3. 엔제리너스: 3.86점
  4. 투썸플레이스: 3.85점
  5. 커피빈: 3.84점
  6. 이다야커피: 3.80점

서비스 품질, 상품 특성, 호감도 3개 부문(5점 만점)을 평가해 합산한 결과, 소비자 종합 만족도가 가장 높은 커피 전문점은 할리스커피스(3.95점)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다음으로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투썸플레이스가 뒤따랐습니다. 커피 맛을 중요시 여기는 소비자들은 스타벅스, 할리스커피, 커피빈, 투썸플레이스를 찾았고, 분위기를 중요시 여기는 소비자는 엔제리너스, 가격경쟁력을 중요시 여기는 소비자는 이디야커피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평가 부문별 우수 프랜차이즈 TOP 6 (5점 만점)

서비스 품질 부문

  1. 스타벅스: 4.12점
  2. 할리스커피: 3.99점
  3. 투썸플레이스: 3.93점
  4. 커피빈: 3.91점
  5. 엔제리너스: 3.86점
  6. 이디야커피: 3.83점

상품 특성 부문

  1. 할리스커피: 3.86점
  2. 투썸플레이스: 3.79점
  3. 스타벅스: 3.76점
  4. 이디야커피: 3.72점
  5. 엔제리너스: 3.71점
  6. 커피빈: 3.62점

상품 특성 부문은 제품, 매장접근성, 매장이용 편의성, 가격 및 부가혜택 등 4개 세부 항목으로 나눠 평가돼 합산되었습니다.

호감도 부문

  1. 할리스커피: 3.85점
  2. 엔제리너스: 3.83점
  3. 커피빈: 3.80점
  4. 스타벅스: 3.78점
  5. 이디야커피: 3.75점
  6. 투썸플레이스: 3.73점

서비스 품질 부문 1위는 스타벅스, 상품 특성 부문과 호감도 부문 1위는 할리스커피가 차지했습니다. 스타벅스가 할리스커피에 밀려 2위를 차지한 이유는 상품 특성 부문 세부 항목인 매장 이용 편의성에서 6위, 가격 및 부가혜택에서 5위를 기록해 점수가 낮아졌기 때문입니다.

커피에 관한 이전 글들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커피 전문점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