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가스 배출에 도움되는 식품 및 섭취방법

가스 배출 및 가스로 인한 복통에 좋은 식품

하루 평균 14~20회 정도의 방귀는 정상적인 분출 횟수인데요. 하지만, 복부에 가스가 꽉 차서 배출이 잘 되지 않으면 더부룩함, 복부 팽만감, 복통 등의 증세가 일어나 일상적인 생활을 하는데 지장을 받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가스를 빠르게 배출시키고 가스로 인한 복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나눔 하고자 합니다.

배에 가스 찰 때 배출을 돕는 식품입니다

1. 생강

생강 특유의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gingerol)과 쇼가올(shgaol) 성분은 장을 편안하게 하고 염증을 완화시키며 과도한 가스 형성을 막아주거나 배출하도록 돕습니다. 생강차로 만들어 마시거나 생강을 갈아 1 작은 술 정도 먹어도 좋습니다.

생강차 만드는 방법: 생강 껍질을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에서 동전 크기만 하게 4~6개 정도 슬라이스해주세요. 머그컵에 슬라이스한 생강을 넣은 후 레몬 또는 꿀을 원하는 만큼 넣어 주세요. 아주 뜨거운 물을 머그컵에 붓고 10분 동안 뚜껑을 덮어 우려낸 후 마시면 됩니다. 생강을 넣고 물을 끓이는 것보다 끓인 물에 생강을 넣고 불 밖에서 우려내는 방법이 효능이 더 좋습니다. 식사 전후에 1컵 정도 마시면 소화에도 매우 좋아요.

2. 호박

호박은 체내에 생성된 가스의 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호박 섭취하는 법: 호박죽, 호박전, 호박찜, 호박구이 등 다양한 방법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3. 페퍼민트 차 및 에센셜 오일

페퍼민트(박하)는 위장을 진정시키고 복부의 가스가 차서 생기는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매우 좋아요. 저녁 식사 후에 한 컵의 페퍼민트 차를 마시면 가스를 천천히 빠집니다. 또한, 페퍼민트 차뿐만 아니라 에센셜 오일도 효과가 좋은데요. 페퍼민트 에션셜 오일에 함유된 멘 톨은 소화관 근육의 경련을 막는 진경제 역할을 합니다.

페퍼민트 차 만드는 방법: 끓는 물을 페퍼민트 티백을 넣은 컵에 붓고 차의 건강한 성분이 충분히 물에 녹아 나올 수 있도록 10~15분 정도 둔 후 티백을 꺼내고 마시면 됩니다. 티백을 꺼낼 때 박하 성분이 충분히 우려 나올 수 있도록 티백을 숟가락 등으로 꼭 짜낸 후 꺼내면 좋습니다.

4. 카모마일 차

페퍼민트 차 또는 생강차가 입맛에 맞지 않는다면 은은한 캐머마일 차를 마시면 좋은데요. 카모마일은 염증을 막는 소염제 및 경련을 막는 진정제 역할을 하며, 소화 불량 및 속쓰림으로 인한 가스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소화불량으로 인한 가스 배출은 캐머마일보다는 페퍼민트가 더욱 효과적이에요.

카모마일 차 만드는 방법: 끓는 물을 카모마일 티백을 넣은 컵에 붓고 차의 건강한 성분이 충분히 물에 녹아 나올 수 있도록 10~15분 정도 둔 후 티백을 꺼내고 마시면 됩니다. 티백을 꺼낼 때 캐머마일 성분이 충분히 우려 나올 수 있도록 티백을 숟가락 등으로 꼭 짜낸 후 꺼내면 좋습니다. 취향에 따라 꿀 또는 레몬을 더해도 좋습니다.

5. 따뜻한 레몬 물 마시기

레몬은 가스로 인한 고통을 완화시켜 주는데요. 레몬의 산도가 염산 생산을 자극하여 음식을 잘 분해함으로써 복부가 덜 팽창하게 만들며 체내에 가스가 형성하는 것을 막기 때문이에요. 또한, 레몬 워터는 간 효소의 효능을 효과적으로 도와 몸 전체를 해독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기도 하지요. 디톡스 워터 효과 5가지 독소 배출에 좋은 식품 10가지 가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따뜻한 레몬 물 만드는 방법: 따뜻한 물에 신선한 레몬 조각 3개를 즙을 짜세요. 레몬이 없다면, 레몬주스 1~2 큰 술을 넣어도 됩니다. 레몬즙 또는 레몬주스를 넣은 물이 맑지 않고 뿌옇게 흐려야 제대로 효과를 발휘합니다. 아침에 일어나 위가 비어 있을 때 마시면 매우 좋습니다. 이외에도 디톡스 워터 인기 레시피 가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6. 사과 식초 섭취하기

사과 식초는 방귀를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샐러드드레싱, 초무침 등에 사용해도 좋고, 음료 및 물에 사과 식초를 희석해 마셔도 좋습니다.

사과 식초 물 만드는 방법: 원하는 음료 또는 물에 사과 식초를 1 큰 술 넣은 후 음식을 먹기 전에 마시세요. 하루에 3회,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꾸준히 마시면 좋습니다.

7. 계피

계피는 소화불량으로 인한 더부룩함을 가라앉히고 가스가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계피 섭취하는 방법: 음료 등 섭취하는 음식에 계핏가루를 뿌려 마시거나 계피 스틱을 넣어 끓여 마셔도 좋습니다. 자기 전에 마시면 효과가 더욱 좋아요.

가스 배출에 좋은 식품 섭취 이외에 배에 가스 빼는 법 12가지 가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