칡즙효능 및 부작용

칡즙 효능 및 섭취 피해야 하는 사람

칡은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덩굴식물로 우리나라를 비롯해 아시아 지역이 야산에 분포합니다. 땅속에서 여름과 가을을 보내고 겨울이 되면 영양분이 가장 풍부해져 12월부터 4월 초까지 제철입니다. 4월 초 지나면 잎이 나면서 뿌리에 있는 영양분이 잎과 줄기로 빠져나갑니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갈근이라는 약재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럼,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칡즙입니다

image source: Getty Images Bank

칡즙 함유 성분에 따른 효능

카테킨 (catechin)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발암 억제, 항산화, 항균, 항바이러스, 항당뇨, 항비만, 해독 작용, 동맥경화 및 혈압 상승 억제, 충치 예방, 구갈 방지 등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 요소를 분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노화의 근본적인 요소인 자유라디컬 제거 기능은 비타민 C와 비타민 E에 비해 강력합니다.

다이진 (daidzin)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알코올 해독에 도움을 줘 숙취로 인한 어지러움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estrogen)

스테로이드 호르몬 중의 하나로, 여성 2차 성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여성 성호르몬 중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르몬입니다. 에스트로겐이 석류의 62배, 콩의 10배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에 매우 좋습니다. 남성의 경우 정자의 성숙과 같이 생식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폴리페놀 (polyphenol)

우리 몸에 있는 활성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는 항산화 물질 중 하나로, 활성산소에 노출되어 손상되는 DNA의 보호나 세포 구성 단백질 및 효소를 보호하는 항산화 능력이 커서 다양한 질병에 대한 위험도를 낮춰줍니다.

이소플라본 (isoflavone)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기능을 담당하여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불리는 이소폴라본은 우울증, 골다공증, 얼굴이 붉어지는 증세 등 여성호르몬이 부족하여 나타날 수 있는 갱년기 증세를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월경 증후군, 심장병, 고혈압, 동맥경화증, 암 등을 예방합니다.

사포닌 (saponin)

장의 융모가 커지는 것을 억제하여 비만이 되는 것을 막아주고 식독, 수독, 혈독 등 뼛속까지 밴 모든 독을 빼내는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해줍니다. 발암을 억제하고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동맥경화를 막아주며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칼슘, 비타민, 무기질 등

피부 트러블 완화 및 노화 예방에 좋습니다. 골다공증 및 골절 등 뼈와 관절 문제를 예방하는 효과적입니다.

칡즙 섭취 피해야 하는 사람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배탈이 잦거나 몸이 찬 사람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혈액을 응고하는 속도를 늦춰 혈액 응고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매우 풍부한 식품으로 에스트로겐 분비 과다나 여성호르몬 관련 질환 환자도 섭취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칡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처음 복용하는 사람이라면 소량 섭취 후 경과를 지켜본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칡즙 부작용 및 적정 복용량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할 시 간에 무리를 주고 복통, 구토,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하루 3잔 이내로 마셔야 합니다. 영상 5도의 차가운 상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나 장이 건강하지 못하다면 미지근한 상태로 섭취해도 좋습니다. 맛과 영양을 보존하기 위해 냉동 보관은 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