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에서 인기있는 쌀가공식품 TOP 10, 막걸리 4위

2019년 쌀 가공품 수출 순위 TOP 10

K-POP , K-Drama 등 한류 열풍으로 인하여 한국 음식도 인기가 많아지면서 쌀가공식품 수출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관세청에 따르면, 2019년 쌀 가공식품 수출 금액은 106,984,000달러(1,240억 원)에 달했는데요. 2018년 89,310,000달러(1,035억 원) 대비 19.8%, 2015년 55,364,000달러(642억 원) 대비 48.3% 증가한 수치입니다. 오늘은 농림축산식품부의 발표 자료에 따라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쌀 가공식품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막걸리입니다

2019년 쌀 가공식품 수출액 TOP 10 (전년 대비 증감률)

가공식품입니다

  1. 가공밥류: 3,468만 달러 (+35.9%)
  2. 떡류: 3,431만 달러 (+39.4%)
  3. 아침햇살: 1,316만 달러 (+3.5%)
  4. 막걸리: 1,221만 달러 (1.7%)
  5. 쌀과자: 558만 달러 (+17.9%)
  6. 식혜: 151만 달러 (+19.5%)
  7. 쌀국수: 135만 달러 (+2.0%)
  8. 청주: 77만 달러 (+3.4%)
  9. 약주: 72만 달러 (+7.7%)
  10. 기타 곡물 제조품: 269만 달러 (+11.1%)

가장 인기 많은 제품은 덮밥, 볶음밥, 국·찌개 등 가공밥류(3,468만달러)와 컵떡볶이 등 간편 조리 떡류(3,431만달러)가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다음으로 아침햇살(1,316만달러)과 막걸리(1,221만달러)가 1,000만 달러 이상 판매됐으며 쌀과자(558만달러), 식혜(151만달러), 쌀국수(135만달러) 등이 100만 달러 이상 판매됐습니다. 전년 대비 상승률이 가장 높은 제품은 2위 떡류(+39.4%), 1위 가공밥류(+35.9%), 6위 식혜(+19.5%), 5위 쌀과자(+17.9%)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정간편식 시장의 성장, 한류 문화 확산, 정부의 가공업체 해외시장 진출 지원 등으로 쌀가공식품의 수출 성과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쌀가공식품 국가별 수출규모

국가입니다

  1. 미국: 3,600만 달러 (+19%)
  2. 일본: 1,600만 달러 (+17.8%)
  3. 베트남: 1,300만 달러 (+25.2%)

쌀가공식품이 가장 많이 판매된 국가는 미국으로, 특히 아시아계·중남미계 이주민 사이에서 단 시간내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는 냉동 볶음밥, 즉석밥 등에 대한 수요가 많아졌습니다. 그다음으로 한류문화의 영향이 큰 일본과 베트남에서 떡볶이의 인기가 높아져 수출이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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