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판소스 인기순위 TOP 10, 불닭소스 2위

2020년 테이블 소스 인기순위 TOP 10

국, 찌개, 각종 밑반찬과 함께 먹는 전통적인 가정 요리 문화가 퇴조하고 육식 위주 또는 간편식 및 냉동식 가정 요리가 발달하면서 된장, 고추장, 간장 등 전통적 소스의 수요가 줄고 케첩, 마요네즈, 머스터드 등 현대적 소스의 수요가 늘고 있는데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2019년 국내 소스류 시장은 1조 3,702억 원이었으며 2024년에는 1조 4,355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오늘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트의 소스 검색어 분석 결과를 통해 포털사이트 검색어 순위가 가장 높은 소스류는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소스입니다

2020년 시판 소스 검색 순위 TOP 10

  1. 스리라차소스
  2. 불닭소스
  3. 바질페스토
  4. 라조장
  5. 굴소스
  6. 마요네즈
  7. 홀그레인머스타드
  8. 마라소스
  9. 쯔유
  10. 샐러드소스

2020년(1월 1일~5월 10일) 소스류 인기 검색어 1위는 스리라차소스가 차지했습니다. 스리라차 소스는 매운 고추, 식초, 설탕, 소금, 마늘을 이용해 만든 태국풍 핫소스로, 우리나라 초고추장 맛과 유사합니다. 2018년 10위로 10위권에 첫 진입하여 2019년 5위를 차지한 후 2020년에 1위로 급상승하며 소스계의 왕좌를 차지했습니다. 불닭소스는 2018년에 10위권으로 첫 진입한 후 2019년에 1위를 차지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으며 2020년에도 한 단계 하락해 2위를 차지했습니다. 2020년에 새롭게 떠오르는 소스로는 10위권에 첫 진입하여 단숨에 4위를 차지한 중국의 라조장입니다. 라조장은 신선한 기름에 산초, 고추 등을 볶아 만든 중화풍 고추기름 소스로, 가수 겸 배우 이정현이 KBS <편스토랑>에서 느끼한 짜장라면 먹을 때 매콤한 맛을 내기 위해 넣으면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스리라차, 라조장, 마라 등 중국 및 동남아 지역의 매운 소스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아짐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전통적 소스 수요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데요. 2013년 대비 2018년 고추장은 15.7%, 된장은 11.3%, 간장은 5.3% 감소했습니다.

간편식에 관한 이전 글들

2020년 상반기 가장 인기 있는 시판 소스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