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시 효능 및 보관법, 제철과일로 겨울 건강 챙기기

단감, 홍시, 연시, 곶감, 반건시 차이점

단감, 홍시, 연시, 곶감, 반건시 등 감을 부르는 호칭이 다양해 감의 종류가 같은 것인지 다른 것인지 헷갈리기도 하는데요. 감의 색깔이 붉다는 의미의 홍시와 과육이 말랑하고 부드럽다는 의미의 연시는 이름이 다를 뿐 같은 종류의 감입니다. 반면, 단감과 홍시는 언뜻 보면 익은 정도의 차이인 것 같지만 실제로 다른 종류의 감입니다. 단감은 잘 익으면 별도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그대로 먹어도 단맛이 나는 감이지만 홍시, 연시, 반건시, 곶감은 떫은맛을 내는 타닌 성분이 많아 잘 익어도 떫은맛이 나는 감입니다. 그래서 홍시와 연시는 별도의 숙성 과정을, 곶감과 반건시는 별도의 건조 과정을 거쳐 떫은 맛을 없앤 후 먹습니다. 반건시는 감의 수분을 절반 정도만 말려 포도당이 많아 나오는 하얀 가루가 나기 전의 것을 말하며 곶감은 건조 과정을 다 거쳐 하얀 가루가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오늘은 감의 종류 중 붉고 부드러운 홍시/연시의 효능과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홍시 효능 TOP 10

홍시 효능입니다
  1. 숙취 해소
  2. 심장 및 폐 기능 강화
  3. 저칼로리로 다이어트 식품
  4. 소화 기능 개선, 특히 설사 환자에 도움
  5. 갈증 해소
  6. 활성산소 제거 및 면역력 강화
  7. 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 배출
  8. 위궤양 치료
  9. 모세혈관 강화
  10. 어지럼증 완화

홍시 부작용

떫은맛을 내는 타닌 성분이 많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변비에 걸릴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변비가 있을 시 타닌 성분이 활성화되지 않은 곶감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홍시 보관법

홍시는 물렁물렁해서 잘 터지기 때문에 최대한 무르지 않게 재빨리 씻어 물기를 잘 닦은 후 감꼭지를 아래 방향으로 세워 둔 상태로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보관하세요. 장기간 섭취하고 싶다면 꼭지 부분을 칼로 오려낸 후 각각 랩으로 씌워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 보관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먹고 싶을 때 냉장실 및 실온에서 해동한 후 감꼭지 반대 부분을 +자 형태로 자르면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대봉감으로 홍시 만드는 법

대봉감으로 홍시를 직접 만들어 먹을 경우 최대한 무르지 않게 재빨리 씻어 물기를 잘 닦은 후 감꼭지를 아래 방향으로 세워 둔 상태로 신문지나 비닐봉지로 덮어 통풍이 잘 되고 서늘한 곳(0℃ 정도)에서 10~20일 정도 보관하면 홍시가 됩니다.

겨울철 음식과 건강에 관한 이전 글들

홍시의 효능 및 보관법을 알아보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