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치 효능 및 구입요령 손질법 조리법 보관법 알아보기

[가을 겨울 제철음식] 삼치 알아보기

삼치는 고등어, 꽁치와 함께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 중 하나인데요. 10월부터 살에 기름이 오르기 시작하며 이듬해 2월까지 맛이 가장 좋고 영양소도 풍부합니다. 그럼, 삼치의 효능 및 구입 요령 등에 대해 알아볼까요?

삼치입니다

삼치 효능

  1. 태아 및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 발달
  2. 노인의 기억력 증진 및 치매 예방
  3. 암 예방
  4. 고혈압 예방
  5. 동맥경화, 뇌졸중 예방
  6. 심장마비, 심장병 예방
  7. 뼈와 치아 건강
  8. 신경 및 근육 기능 유지, 소근육 발달
  9. 피부 수분 유지 및 피부병, 혀 염증 예방
  10. 골다공증 및 알레르기 질환 완화

쌀, 보리 등 곡류에 부족한 아미노산인 트레오닌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단백질 음식으로 챙겨 먹기에 좋으나, 다른 생선에 비해 지방 함량이 높은 편이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아 과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치 구입 요령 및 손질법과 보관법

몸 전체가 단단하고 탄력 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몸에 광택이 있고 통통하게 살이 오른 삼치가 영양소가 풍부한 편입니다. 손질할 시에는 머리와 꼬리를 잘라내고 배에 칼집을 넣어 내장을 뺀 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포를 떠서 등뼈와 잔가시를 빼내면 됩니다. 회로 드실 경우 다른 생선보다 살이 부드러운 편이라 회 뜨는 것이 어려우므로 살짝 얼려서 손질하시면 보다 쉽게 회를 뜰 수 있습니다. 바로 조리하지 않을 시 머리를 자르고 내장을 꺼낸 뒤 씻어 물기를 없앤 후 토막을 내 소금을 뿌려 -20℃~0℃ 냉장 보관하면 최대 한 달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삼치 조리법

삼치는 꽁치나 고등어보다 살이 희고 부드러워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두루 먹기 좋은 생선 중 하나인데요. 주로 구이로 가장 많이 먹지만, 삼치에 들어 있는 뇌에 좋은 영양소들을 잘 섭취하려면 지방 성분을 잃지 않는 조림이나 찜을 해 먹으면 영양소 손실 없이 알뜰하게 챙겨 먹을 수 있어 더욱 좋습니다. 또는 아이의 영양간식을 위해 생선 살을 갈아 크로켓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삼치는 살이 연하고 지방질이 많아 다른 생선에 비해 부패 속도가 빠르므로 식중독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겨울철 별미 ‘과메기’ 효능 및 맛있게 먹는 법 겨울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원인 및 증상 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면역력이 크게 떨어지는 가을과 겨울에 맛과 건강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삼치를 종종 섭취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