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유통기한 지난거 확인법 및 활용법 12가지

상한 우유 판별법 및 유통기한 지난거 활용법

한 번쯤은 냉장고에서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발견하는 적이 있을 텐데요. 먹고 나서 배탈이 날까 봐 걱정이 돼 아깝지만 하수구에 버리게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우유각에 적힌 유통기한의 의미와 상한 우유 구별하는 법 및 유통기한 지난 우유 활용하는 법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기로 해요.

유통기한 지난 우유 활용하는 법입니다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이 다르다

유통 기한은 각 나라 또는 국가 내 주마다 판매 가능한 최종일, 소비 가능한 최종일, 최대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최종일 등 여러 가지를 뜻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더 혼란스러워하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식품 제조일로부터 소비자에게 판매가 허용되는 기한으로 유통기한 내에 적정하게 보관하였다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통기한이 지나자마자 식품이 변질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므로 품질의 변화가 없다면 조금 더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한국소비자 정보원에 의하면 유통기한(Sell by date)와 소비기한(Use by date)는 다르기 때문에 보관 조건이 좋다면 무려 50일까지 두고 먹을 수 있다고 해요. 이외 냉동만두 30일, 달걀 25일, 생면 9일, 생크림 케이크는 2일입니다. 우유를 신선한 상태로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냉장고 문쪽과 위쪽보다는 냉장고 안쪽과 아래쪽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상한 우유 판별법

일반적으로 유통기한 만료 후 일주일 정도는 품질 상태가 여전히 좋습니다. 만약, 개봉하지 않은 우유라면 유통기한 만료 후 일주일 이상 더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기한이 지난 우유에서 신맛이 나는 특유의 냄새가 나지 않거나 응고된 성분이 보이지 않는다면 괜찮습니다. 상태가 괜찮아도 마시기 찜찜하다면, 차가운 상태로 마시지 말고 가열한 상태로 마시거나 가열을 한 요리에 사용하면 됩니다. 그럼, 유통기한 지난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1. 홈메이드 요거트 만들기

유통 기한이 지난 우유를 자주 발견한다면 홈메이드 요거트를 만드는데 사용하면 좋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거를 활용하여 요거트로 만들어 냉장고에서 보관하면 약 2주 동안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팬케이크 만들기

팬케이크 믹스 제품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어 쉽게 해 먹을 수 있는데요. 팬케이크에 달걀과 함께 유통 기한 가깝거나 지난 우유를 넣어 반죽하는데 사용하면 좋습니다.

3. 베이킹에 활용하기

머핀, 식빵 등 베이킹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4. 수프 만들기

크림수프 또는 감자 수프 등을 만들어 먹으면 좋은데요. 많은 양을 한 번에 사용할 수 있어 염려를 한꺼번에 덜면서 건강에 좋고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어 좋습니다.

5. 핫초콜릿에 사용하기

유통기한이 가깝거나 지난 우유를 마시기  찜찜하다면 열을 가하는 요리에 활용하면 염려를 한결 덜어낼 수 있는데요. 전자레인지 등으로 가열한 후 핫초코 가루를 타서 마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핫초콜릿 믹스에 분유가 들어있는 제품이 많기 때문에 물과 함께 적절한 양을 사용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핫초코 믹스 크리스마스 선물로 포장하는 법 이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6. 크림소스 만들기

화이트 루 또는 베샤멜 소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약불에 버터에 녹여준 후 버터와 동일한 양의 밀가루를 넣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천천히 저어가면서 부어주세요. 버터 양의 8배 정도의 우유를 50ml씩 나눠가면서 부어서 잘 섞어주고 맨 마지막에 소금으로 간하면 진한 생크림 상태의 화이트 루가 완성됩니다. 소스가 만들어지면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면 일주일 정도 두고 먹을 수 있어요. 베샤멜 소스로 크림 스파게티, 그랑탱, 생선 소스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7. 우유 얼리기

얼음각에 유통기한이 지난거를 넣어 얼음 형태로 만들어도 됩니다. 또는 지퍼백에 우유를 넣고 새지 않도록 단단하게 밀봉한 후 평평하게 놓아 얼리면 사용하기 편해 좋습니다. 스무디, 아이스커피 등을 만들 때 필요한 만큼 떼어내어 활용하면 됩니다. 우유를 얼리면 약간 노란색을 띠므로 상한 것은 아닌지 놀라지 않아도 됩니다.

8. 미용에 양보하기

상하지는 않았으나 먹기 찜찜하거나 또는 상했다면 우유 세수, 팩, 마사지, 각질 제거, 족욕, 반신욕 등으로 활용하여 피부에 좋은 비타민, 단백질, 젖산 성분이 각질 제거 및 피부 보습을 도와줍니다.

9. 표백제로 활용하기

하얀 옷을 우유에 10분 정도 담가둔 후 세탁하거나 헹굼 시 한 컵 정도 부어 주면 하얀 옷을 더 하얗게 하는 표백제 효과가 생깁니다. 얼룩이 진 흰색 운동화를 닦을 때에도 활용하면 묶은 때를 지우는데 효과적입니다.

10. 냉장고 탈취제로 활용하기

상한 우유를 컵에 담은 후 랩을 씌워 구멍을 뚫어 냉장고에 안에 넣어두면 지방 성분이 냉장고의 악취를 잡아줍니다.

11. 식물 영양제로 활용하기

물과 1:1로 섞은 후 화분에 주면 밑거름이 되어 영양제로 사용할 수 있어요.

12. 가구, 가죽 제품, 귀금속 광택 내기

부드러운 천에 우유를 살짝 적셔 나무로 만든 가구, 가죽으로 만든 소파·구두·지갑 등을 닦아주면 광택이 살아납니다. 금으로 만든 액세서리 등을 10~20분 정도 담근 후 마른 헝겊으로 닦아주면 광택을 되찾을 수 있어요.

유통기한 지났다고 바로 버리지 마시고 다양한 방법으로 지혜롭게 활용하시길 바라요. 이외에 북미 마트에서 판매하는 미국 캐나다 우유 및 크림 종류 가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