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순위, 삼성 갤럭시 1위

2020년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TOP 100

올해 확산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0)은 브랜드가치 평가지수(BSTI: Brand Stock Top Index)에도 영향을 끼쳤는데요. 비대면 소비 관련 브랜드의 가치가 크게 올랐습니다. 오늘은 브랜드가치 평가회사 브랜스탁의 ‘2020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순위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2020년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1. 삼성 갤럭시 (-)
  2. 카카오톡 (+1)
  3. KB국민은행 (+1)
  4. 네이버 (+5)
  5. 신라면 (+3)
  6. 이마트 (-4)
  7. 롯데월드 어드벤처 (-1)
  8. 신한카드 (-1)
  9. 구글 (+3)
  10. SK텔레콤 (+1)

2020년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는 ‘삼성 갤럭시’로 10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TOP 10에서 순위 변동이 가장 큰 브랜드로는 5단계 상승하여 4위를 차지한 네이버, 3단계 상승한 5위 신라면과 9위 구글입니다. 반면 이마트는 4단계 하락해 2위에서 6위로 하락했습니다. 구글과 SK텔레콤은 각각 3단계와 1단계 상승해 10위권에 진입했습니다.

  1. G마켓 (+3)
  2. 인천공항 (-7)
  3. 삼성 무풍에어컨 (+3)
  4. LG 휘센 (+10)
  5. 롯데하이마트 (-5)
  6. 삼성서울병원 (-1)
  7. 신한은행 (-)
  8. 11번가 (+9)
  9. 제주삼다수 (-1)
  10. 아이폰 (-)

10~20위권에서는 코로나19 여파로 인천공항이 7단계 하락해 10위권 밖으로 밀러나 12위를 차지했습니다. 반면 온라인 쇼핑몰 11번가는 비대면 소비 트렌드로 인하여 9단계 상승하여 18위로 20위권에 진입했습니다. 삼성은 1위 갤럭시에 이어 13위 무풍에어컨이 브랜드 저력을 보였으며 LG는 휘센이 10단계 상승하며 14위를 차지했습니다.

  1. 참이슬 (+31)
  2. 카카오뱅크 (+3)
  3. 삼성 QLED TV (+12)
  4. 쿠팡 (+30)
  5. 에버랜드 (-3)
  6. 옥션 (+17)
  7. 삼성생명 (-1)
  8. BBQ치킨 (+1)
  9. 바디프랜드 (+8)
  10. 제네시스 (+1)

참이슬과 쿠팡은 TOP 100 중 30단계 이상 순위가 오른 브랜드로 나타났는데요. 참이슬은 31단계 상승해 21위, 쿠팡은 30단계가 상승하며 24위를 차지했습니다. 쿠팡 이외에도 11번가 9단계 상승해 18위, 옥션 17단계 상승 26위 차지하며 온라인 쇼핑 주요 브랜드들이 모두 강세를 보였습니다.

  1. 롯데마트 (-18)
  2. 박카스 (-2)
  3. 세브란스병원 (+24)
  4. CJ 대한통운택배 (+8)
  5. KB국민카드 (+9)
  6. 하나투어 (-17)
  7. 페이스북 (-1)
  8. 자이 (+9)
  9. KT (-11)
  10. 코웨이 (+1)
  1. 파리바게뜨 (-3)
  2. 미래에셋대우 (+3)
  3. 설화수 (-22)
  4. 유튜브 (New)
  5. 에스원 (+6)
  6. 대한항공 (-12)
  7. LG 유플러스 (-7)
  8. 삼성 비스포크 (+1)
  9. 삼성화재 (-10)
  10. 트위터 (+5)

올해 TOP 100에 처음으로 진입한 유튜브는 단번에 44위를 기록하며 저력을 보였습니다. 반면 하락폭이 가장 큰 브랜드는 42단계 하락해 74위 차지한 아시아나항공, 29단계 하락해 98위를 차지한 CGV, 28단계 하락해 51위를 차지한 롯데백화점, 25단계 하락해 81위를 차지한 현대백화점, 23단계 하락해 56위를 차지한 신세계백화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여행업계와 백화점 업계에 코로나19으로 인한 타격이 매우 심한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큰 하락폭을 보인 아시아나항공은 2020년 12월 14일 임시 주주총회에서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무상감자 안건이 가결됨으로써 2020년 12월 28일 액면가액 5000원의 기명식 보통주식 3주를 동일 액면금액의 보통주식 1주의 비율로 병합하는 3:1 비율의 무상감자를 시행하게 됩니다. 자본금은 1조 1162억 원에서 3721억 원으로 줄어들며 발행주식 총수는 2억 2320만 주에서 7441만 주가 됩니다. 이번 무상감자안 통과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도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브랜드에 관한 이전 글들

2020년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