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가려움 천연요법 6가지

가려운 두피를 위한 가정요법

가려운 두피의 가장 흔한 원인은 비듬, 건선, 습진 및 머리닛인데요. 비듬 및 피지의 과다 분비, 세균의 증식으로 인한 염증 발생은 각질과 함께 두피의 가려움을 생성합니다. 특히, 스트레스, 과로, 건조한 환절기, 호르몬 변화, 면역 기능의 저하 및 피부 민감도와 같은 특정 요인은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두피 가려움은 샴푸 성분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아토피성 피부염, 백선(사상균으로 인한 전염성 피부병), 피부암 등으로 두피 가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에 관계없이 다양한 가정요법은 두피의 가려움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영국 메디컬 뉴스투데이(Medical News Today)를 통해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자연요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가려운 두피입니다

1. 따뜻한 올리브오일

따뜻한 올리브오일을 두피에 바른 후 마사지하세요. 몇 시간 동안 그대로 방치한 후 일반 샴푸 또는 콜타르(Coal tar) 및 살리실산(Salicylic acid)이 들어간 약용 샴푸를 사용하여 씻어주세요. 각질을 부드럽게 하여 씻겨 나가게 도와주며 건조한 피부를 보호해줍니다.

2. 곱게 간 귀리

곱게 분쇄한 오트밀(Colloidal oatmeal)이 들어간 용액 또는 해당 성분이 함유된 천연 샴푸는 피부 표면에 보호막을 형성하여 수분을 잠그고 두피가 건조하여 벗겨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한, 항산화 및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어 피부 자극을 완화시켜 줍니다. 집에서 직접 용액을 만들려면, 거름망에 곱게 간 귀리 한 줌을 넣은 후 미지근한 물에 풀어 두피에 골고루 발라주면 좋습니다.

3. 사과 식초

초산은 항균성과 항염성을 지녀 수천 년 동안 천연 상처 살균제로 사용됐는데요. 사과 식초에는 아세트산(acetic acid)이라고 하는 천연 성분이 함유돼 있어 특히, 건선 관련 두피 가려움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미국 국립건선협회(National Psoriasis Foundation)은 식초와 물을 1:1 비율로 섞어 두피에 바른 후 몇 분 후에 따뜻한 물로 씻어낼 것으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처가 있거나 피부가 매우 약한 상태라면 화학적 화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4. 페퍼민트 에센셜 오일

페퍼민트 오일(Peppermint oil)에는 멘톨(Menthol)이라는 고농축의 천연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멘톨은 피부의 냉각 효과가 있으며 특히 피부 알레르기를 인한 가려움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다른 에센셜 오일과 마찬가지로 피부에 직접 마르지 않아야 합니다. 샴푸에 페퍼민트 오일을 한두 방울을 넣어 마사지한 듯이 머리를 감은 후 미지근한 물로 완전히 씻어내 주세요.

5. 레몬그라스 에센셜 오일

레몬그라스 오일(Lemongrass oil)은 건조하고 가려운 두피에 효과적인데요. 특히, 비듬에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2015년 연구에 따르면, 30명의 참가자가 2주간 매일 2회 레몬그래스 오일을 넣은 용액으로 두피에 발라 샴푸한 후 비듬이 현저히 감소했습니다.

6. 티트리 및 네롤리돌 에센셜 오일

티트리 오일(Tea tree oil)은 머릿니 관련 두피 가려움증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2012년 연구에 따르면, 농도 1%의 티트리 오일을 적용하여 30분 이내에 모든 머릿니를 성공적으로 죽였습니다. 또한, 고양이에게 농도 1%의 네롤리돌(Nerolidol)로 처리하였더니 머릿니의 알 서캐의 절반 이상이 부화하지 못했습니다.

헤어에 관한 이전 글들

천연성분을 지닌 용액으로 가정요법을 사용하여 두피 가려움증을 경감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려움증이 지속된다면, 약국이나 온라인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항진균제가 함유된 OTC 샴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