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새해소망 사자성어 인기순위 TOP 10

2021년 신축년 새해소원 사자성어 베스트10

2021년은 신축년으로 ‘흰 소의 해’입니다. 새해가 다가오면 정부기관, 기업 및 개개인은 소원을 담은 사자성어를 선정하여 한 해의 소원을 빌며 새로운 출발을 시작하는데요. 오늘은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바로면접 알바콜이 2020년 11월 26일부터 12월 6일까지 성인남녀 1,18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서 새해 소원으로 삼고 싶은 사자성어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2021년 새해 소망 사자성어 TOP 10

  1. 고진감래: 26.6%
  2. 무사무려: 14.5%
  3. 전화위복: 12.2%
  4. 만사형통: 11.1%
  5. 마고소양: 9.5%
  6. 역풍장범: 7.9%
  7. 일취월장: 5.5%
  8. 권토중래: 4.5%
  9. 형설지공: 4.4%
  10. 명리양전: 3.8%

고진감래 (苦盡甘來)

쓸 고, 다할 진, 달 감, 올 래: 쓴 것이 다하면 단 것이 온다는 뜻으로, 고생 끝에 즐거움이 옴을 이르는 말입니다.

무사무려 (無思無慮)

없을 무, 생각 사, 없을 무, 근심할 려: 아무 생각이나 걱정이 없음을 이르는 말입니다.

전화위복 (轉禍爲福)

바꿀 전, 재앙 화, 될 위, 복 복: 화가 바뀌어 오히려 복이 된다는 뜻으로, 불행한 일이라도 노력하면 행복한 일로 바뀔 수 있다는 말입니다.

만사형통 (萬事亨通)

일만 만, 일 사, 형통할 형, 통할 통: 모든 일이 아무 걸림돌 없이 뜻하는 대로 두루두루 잘되어 가는 것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마고소양 (麻姑搔痒)

삼 마, 시어머니 고, 긁을 소, 가려울 양: 중국 후한의 蔡經(채경)이 마고의 긴 손톱을 보고, 가려운 곳이 있으면 어디고 다 긁을 수 있으리라고 생각했다는 뜻으로, 원하는 일이 뜻대로 됨을 이르는 말입니다.

역풍장범 (逆風張帆)

거스릴 역, 바람 풍, 베풀 장, 돛 범: 맞바람을 향해 돛을 편다는 뜻으로, 어려움이 있더라도 예정대로 밀고 나감을 이르는 말입니다.

일취월장 (日就月將)

날 일, 나아갈 취, 달 월, 나아갈 장: 조금씩 쌓아나가 많은 것을 이룬다는 뜻으로 끊임없이 노력하여 발전해 나아가는 것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권토중래 (捲土重來)

말 권, 흙 토, 무거울 중, 올 래: 한번 싸움에 패하였다가 다시 힘을 길러 쳐들어오는 일, 또는 어떤 일에 실패한 뒤 다시 힘을 쌓아 그 일에 재차 착수하는 일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형설지공 (螢雪之功)

반딧불이 형, 눈 설, 어조사 지, 공 공: 반딧불과 눈빛으로 공부하여 이룬 공이란 뜻으로, 어려움을 이겨 내고 공부하여 얻는 보람을 이르는 말입니다.

명리양전 (名利兩全)

이름 명, 이로울 리, 두 량, 온전할 전: 명예와 재물을 동시에 얻는다는 뜻입니다.

새해에 관한 이전 글들

성인남녀가 바라는 새해 소원을 사자성어로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