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대학 2년제 vs 3년제 차이점

캐나다 온타리오주 대학(College) 학제 선택 가이드

2015년에 캐나다 학생 비자가 발급받은 한국인은 총 353,262명으로, 해마다 수십만 명의 한국인이 공부를 위해 캐나다를 찾아오고 있습니다. 캐나다 소재 대학을 진학하기 위해 오는 한국인의 경우, 보통 3개월에서 1년 동안 대학 진학을 위한 집중 영어 과정(EAP: English for Academic Purposes)을 거치게 되는데요. 이미 어떤 진로를 선택할지 결정하고 오는 경우도 있지만, 집중 영어 과정을 거치면서 현지에 적응하는 동안 생각이 바뀌어 다시 고민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것 같아요. 특히, 같은 학과라고 해도 2년제와 3년제가 함께 있어 둘 중 하나를 선택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얼마 전에 알고 지내는 지인이 문의 메일을 보내서 답해주게 되면서 여기에도 나눔 해봅니다. 그럼, 캐나다 대학 2년제와 3년제 학제의 차이점 을 한 번 알아볼까요?

캐나다 대학 학제 차이점 입니다

첫째, 학위 수여가 다르다

2년제는 디플로마(OCD, Ontario College Diploma), 3년제는 어드밴스드 디플로마(OCAD, Ontario College Advanced Diploma)로 학위 수여가 다릅니다.

둘째, 졸업 후 사용하는 직함이 다르다

2년제는 Technician, 3년제는 Technologist입니다. 예를 들면, 온타리오 주 공학 기술자 협회인 OACETT을 통해 공인받을 수 있는 Title과 Designation이 다릅니다. 2년제는 C.Tech.(Certified Technician), 3년제는 C.E.T.(Certified Engineering Technologist)를 사용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셋째, 직무가 다르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사용하는 직함이 다르다는 것은 하는 일이 다르다는 뜻입니다. 일정 경력이 쌓이기 전까지는 수행할 수 있는 직무가 다르며, 일의 독립성에서도 차이를 보입니다.

넷째, 초봉이 다르다

졸업 후 첫 취직 전 코업(Co-op) 포함하여 근무 경력이 같다고 가정했을 때 2년제, 3년제, 학사, 석사, 박사에 따른 봉급 체계가 갖춰져 있어 각 학력에 맞게 초봉을 받게 됩니다.

다섯째, 편입 선택의 폭이 다르다

2년제 또는 3년제 대학을 졸업한 후, 3년제 또는 4년제 대학(University)으로 편입할 경우 2년제보다 3년제가 선택할 수 있는 학과와 학력 인정 범위가 더 넓습니다.

여섯째, 면허증 응시 자격 여부가 다르다

학사 학위와 4년의 근무 경력이 있는 자가 법 관련 시험(PPE)과 윤리 시험을 통과하면 기술사 면허(P.Eng, Professional Engineer)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기술사 면허와 같은 급입니다. 기술사 면허증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은 3년제 졸업자 이상에게만 주어집니다. 다만, 4년제와 달리 학과 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2년제 졸업자는 경력이 아무리 많아도 필기시험을 치를 수 있는 자격을 주지 않습니다.

2년제와 3년제 차이를 생각할 때 공부하는 시간과 비용만을 크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학업을 마치고 직장을 얼른 잡고 싶은 생각은 공부하는 거의 모든 학생의 바람이겠지만 졸업 후 미래를 내다본다면 학교에서의 1년은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아요. 특히, 공과대의 경우는 반드시 3년제를 선택하시기 강권하고 싶네요. 캐나다 대학 의 학제를 선택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2 Responses to “캐나다 대학 2년제 vs 3년제 차이점”
  1. 포토구라퍼 says:
    • bliss sa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