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세금제도 판매세 쉽고 야무지게 이해하기

캐나다 판매세

우리 나라는 재화 및 서비스에 대하여 부가가치세(VAT)를 적용하고 있어, 가격에 이미 세금이 포함되었습니다. 하지만, 미국과 캐나다는 판매세로, 가격과 별도로 세금이 붙게 됩니다. 캐나다 판매세(Sales Tax) 는 GTA, PST, HST로 나뉘는데요. 어떻게 다른지 함께 살펴볼까요?

GST

GST(Goods and services tax) 은 연방(federal) 정부가 부과하는 판매세입니다. 물품 및 서비스 세금으로 기초식품군, 주택 임대, 의료 서비스, 금융 서비스 등을 제외하고 캐나다에서 구입한 물품이나 서비스 공급에 부과됩니다. 2008년 1월부터 5%로 고정되었습니다.

PST

PST(Provincial sales taxes) 는 주(Province) 정부가 부과하는 판매세입니다. 다만, 캐나다 10개 주와 3개의 준주 중 3개의 준주(Yukon, Northwest, Nunavut territories)는 GST만 부과하여 PST를 내지 않습니다.

HST

HST(Harmonized Sales Tax) 는 위의 GST와 PST를 합친 세금으로, 캐나다 10개 주 중 4개 주(Ontario, New Brunswick, Newfoundland and Labrador, Nova Scotia and Prince Edward Island provinces)에서만 하나로 통합하여 부과하는 판매세입니다. HST 역시 GST와 함께 연방 정부가 부과하는 판매세입니다.

캐나다 지역별 총 판매세율이 다르다

캐나다 세금 지역별 판매세 입니다.

캐나다 10개 주와 3개 준주마다 총 판매세율 이 다릅니다. 위의 사진은 주(province)와 준주(territory)별 총 판매세율입니다. 비과세 재화 및 서비스 부분을 제외하고 해당하는 지역의 총 판매 세율이 붙습니다. GST(5%)만 내는 3개의 준주와 앨버타 주를 제외하고, 다른 주는 모두 10%가 넘습니다. 예를 들어, 캐나다 수도 온타리오(Ontario) 주 오타와에서 레스토랑을 가게 되면, 메뉴판에 있는 가격에 온타리오 주 판매 세율 13%가 더해져 영수증 총액이 됩니다. 여기에 평균 15%의 팁이 더해집니다. 팁의 액수는 원하는 만큼 할 수 있으나, 생략하지 않아야 합니다.

대한민국 수도 서울과 캐나다 수도 오타와의 물가 를 비교했을 때 비슷한 수준이나, 소비자가 느끼는 물가 체감은 조금 다릅니다. 세금을 납부할 의무가 있는 납세자와 세금을 최종적으로 부담하는 조세 부담자가 다른 간접세(indirect tax) 이기 때문이에요. 캐나다 여행, 유학, 취업, 이민 등으로 판매세를 부담하게 될 때 우리나라와 다른 세금 제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요.

4 Responses to “캐나다 세금제도 판매세 쉽고 야무지게 이해하기”
  1. 포토구라퍼 says:
    • bliss says:
  2. 개꿈 says:
    • bliss sa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