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동전의 종류와 이름 알아보기

캐나다에서 꼭 알아둬야 할 동전의 이름

현재 캐나다에서 통용되고 있는 동전은 모두 5개로 종류가 그리 많지 않는데요. 하지만, 화폐 가치로 동전을 가리키는 우리나라와 달리 동전마다 이름을 가지고 있어 종종 헷갈리곤 합니다. 신용카드 결제가 대중화되면서 화폐를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일이 점점 줄어들고 있어 직접 사용하지 않더라도 일상적인 대화에서 동전의 화폐 가치 대신에 이름을 사용하기도 경우도 무척 많아 기본 생활 상식으로 알아두면 좋습니다. 그럼, 캐나다 동전의 종류와 화폐 가치, 이름을 하나씩 알아볼까요?

캐나다 동전 이름입니다

2달러 – 투니(Toonie)

동전 중에서 가장 큰 화폐 가치를 지닌 2달러를 투니(Toonie)라고 불러요. 1996년 화폐 생산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당시 지폐였던 2달러를 동전으로 대체하였어요. 뒷면에는 북극곰이 새겨져 있습니다. 2017년 7월 27일 현재 캐나다 환율이 1달러:895원 정도인데요. 2달러는 우리나라에서 1,800원 정도입니다.

1달러 – 루니(Loonie)

1달러 동전 뒷면에는 물고기를 잡아먹고 사람 웃음소리 같은 소리를 내는 북미산 큰 새 아비새가 새겨져 있는데요. 아비새의 영어 단어 Loon과 2달러 투니(Toonie)의 라임을 따라 1달러 동전을 루니(Loonie)라고 불러요. 루니를 제외한 다른 동전은 모두 원형이지만, 루니는 11개의 각이 있어요. 또한, 동전 전체가 황금색으로만 된 유일한 동전이기도 해요. 1달러는 우리나라에서 약 900원입니다.

25센트 – 쿼터(Quarter)

캐나다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25센트 동전을 쿼터(Quarter)라고 불러요. 25센트는 1달러의 1/4분에 달하는 화폐 가치를 가지고 있어, 4분의 1을 뜻하는 영어 단어 쿼터(Quarter)로 불립니다. 뒷면에는 북미산 순록(caribou)이 새겨져 있습니다. 25센트는 우리나라에서 약 224원 정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100원 짜리 동전의 크기와 거의 비슷해요.

10센트 – 다임(Dime)

캐나다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10센트 동전을 다임(Dime)이라고 불러요. 캐나다 5개의 동전은 모두 화폐 가치의 크기에 따라 동전 크기가 비례하는데요. 유일하게 10센트 동전만 크기와 가치가 일치하지 않아 가끔 헷갈리곤 해요. 10센트는 동전 중에서 가장 작고 가장 가벼워 마치 보드게임 머니를 만지고 있는 기분이 들 때도 있어요. 우리나라에서는 약 90원 정도 합니다.

뒷면에는 돛대가 두 개 이상인 범선인 스쿠너(schooner)가 새겨져 있는데 캐나다에서 유명한 Sedna IV예요. 1957년 독일에서 저인망 어선으로 만든 배로, 2002년에 캐나다로 와서 Sedna IV으로 개명한 후 북극의 과학 탐험과 다큐멘터리 촬영에 사용되었어요. Sedna는 캐나다 북쪽에 사는 에스키모족 이누이트(Inuit) 신화에 등장하는 바다의 여신입니다.

5센트 – 니켈(Nickel)

캐나다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5센트 짜리 동전을 니켈(Nickel)이라고 불러요. 뒷면에는 캐나다를 대표하는 동물 중 하나인 비버(beaver)가 새겨져 있어요. 우리나라에서 약 45원 정도 합니다. 캐나다 온타리오 주 서드버리(Sudbury, Ontario)에 세계에서 가장 큰 동전이 있는데요. 1951년도 니켈을 본떠 만든 구조물로, Big Nickel로 불려요. 빅 니켈을 이외에도 관광객의 눈길을 사로잡는 캐나다 최고의 길가 명소 Top 10 이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1센트 – 페니(Penny) : 현재 통용 금지

캐나다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1센트 짜리 동전을 페니(Penny)라고 불러요. 캐나다에서는 2012년도부터 1센트 동전의 통용이 금지되었지만, 화폐 단위로는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뒷면에는 캐나다 상징인 단풍잎(maple leaf)이 새겨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약 9원 정도 합니다.

캐나다 화폐에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의 얼굴이 있는 이유

캐나다 왕립 조폐국(Royal Canadian Mint)에서 발행 중인 캐나다 동전은 총 5개로, 앞면에 모두 현재 영국의 국가원수인 엘리자베스 2세의 얼굴이 새겨져 있어요. 캐나다는 영국 연방에 속하는 16개의 주권 국가인 영연방 왕국(Commonwealth realm) 중 하나로, 영국 여왕을 캐나다의 국가원수(군주)로 삼고 있기 때문에요. 1902-10년에는 에드워드 7세, 1911-36년에는 조지 5세, 1937-53년 조지 6세, 1953년부터 현재까지 엘리자베스 2세의 얼굴이 캐나다 모든 동전과 가장 많이 통용되는 지폐인 20달러의 앞면에 새겨져 있어요.

캐나다 2달러와 1달러 동전을 제외한 25, 10, 5, 1센트 동전들은 미국에서도 같은 이름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한 번 알아두면 미국 여행 시에도 헷갈리지 않을 것 같네요. 캐나다 동전의 종류와 이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캐나다 지폐의 종류와 주요 특징이 궁금하시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