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브랜드 소비자평가 순위 TOP 10

소비자가 손꼽은 최고의 편의점 프랜차이즈 TOP 10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2018년 전국 편의점 가맹점 수는 42,712개로 인구 1,350명당 1개꼴인 셈인데요. 편의점 왕국으로 불리는 일본(2,250명당 1개)보다 더 많은 수치입니다. 1인 가구의 증가와 접근성, 간편먹거리, 프로모션, 비혼잡성 등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편의점 산업이 고속 성장하면서 국내 점포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경비즈니스와 글로벌리서치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소비자 설문 조사 결과를 통해 소비자가 손꼽은 최고의 편의점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프랜차이즈입니다

2019년 편의점 브랜드 소비자 평가순위 TOP 10 (단위: %)

편의점입니다

  1. GS25: 40.0
  2. CU: 23.8
  3. 이마트24: 18.4
  4. 세븐일레븐: 5.7
  5. 미니스톱: 3.6
  6. 365플러스편의점: 2.1
  7. 씨스페이스: 1.9
  8. 로그인편의점: 1.6
  9. 아이지에이마트: 1.4
  10. 포시즌마트: 1.4

가맹점 수가 가장 많은 국내 주요 프랜차이즈 대상으로 소비자 평가가 가장 높은 순위입니다. 국내 편의점 브랜드는 총 31개이지만, 상위 5위 업체가 전체 가맹점 수의 9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중 GS 25와 CU 각각 13,000여 개에 달하는 가맹점을 확보하며 편의점업계의 최강자로서 라이벌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소비자평가에서는 GS25가 CU를 제치고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GS25는 CU보다 무려 1.7배 높은 압도적인 수치로 소비자들에게 최고의 편의점으로 인정받았습니다. 그다음으로 이마트24,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365플러스편의점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2019년 편의점 브랜드 항목별 순위 TOP 3 (단위: %)

소비자 평가입니다

소비자 평가는 접근성, 신뢰성, 프로모션 및 이벤트, 품질의 우수성, 재무 안정성, 사회적 책임, 서비스 제공, 가격의 적절성, 상품의 다양성, 최신장비, 옷차림 및 용모, 내부의 비혼잡성, 문제 해결력, 재방문 의사 등 총 14가지 세부항목으로 평가됐는데요. 소비자평가 1위를 차지한 GS25는 모든 부분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CU는 14개 항목 중 10개 항목이 2위, 이마트는 14개 항목 중 4개 항목이 2위를 차지했습니다. GS25가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항목은 재방문의사(49.0%)와 프로모션/이벤트(46.2%)이었으며, CU가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항목은 접근성(35.7%)과 재방문 의사(29.4%)으로 나타났습니다.

편의점에 관한 이전 글들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편의점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