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암 초기증상 10가지,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

식도암 초기 증상

식도암은 식도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불행히도 징후와 증상의 대부분은 이미 질병이 진행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하지만,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면 더 빨리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조기 발견할 수 있는 초기증상으로 무엇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식도암 초기증상입니다

1. 비의도적인 체중 감소

의도하지 않았는데 체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체중 감량의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어떤 이유이든 무시해서는 안 되는 징후입니다.

2. 삼키기 어려움

어느 순간부터 삼키는 것이 편하지 않게 느껴지는데 불편함의 강도가 높지 않아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무의식적으로 부드러운 음식을 찾기 시작하고 딱딱한 음식을 씹고 삼키는데 이전보다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음식물이나 음료를 삼킬 수 없을 때에는 이미 암이 자라 식도가 좁아진 상태이기 때문에 음식물 섭취 시의 미세한 변화를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3. 지속적인 속 쓰림

조기 경보 신호로, 속 쓰림이 몇 주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만성 속 쓰림의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어떤 이유이든 무시해서는 안 되는 징후입니다.

4. 만성 기침

한 달 이상 지속되는 기침은 조기 경보 신호입니다. 지속적인 기침의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어떤 이유이든 무시해서는 안 되는 징후입니다. 만성 기침의 다양한 원인 및 증상 이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5. 바렛식도

식도와 위는 상피세포의 모양이 서로 다른데요. 식도는 편평상피로 덮여 있고 위는 원주상피로 덮여 있어요. 바렛식도(Barrett’s esophagus)는 위의 음식물이 자주 역류하여 식도하부가 위점막의 원주상피로 덮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식도암의 첫 번째 경고 신호이자 소화성 궤양 및 관련 부위의 암 발생 빈도를 높이는 요인이 됩니다.

6. 가슴 통증

가슴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종양이 식도의 경련을 일으켜 다른 유형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슴 통증의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어떤 이유이든 무시해서는 안 되는 징후입니다.

7. 목, 등, 허리 통증

목, 등, 허리 부위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의 정도가 심하지 않아 간과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8. 음식물 역류

섭취한 음식물이 다시 위로 올라오기도 합니다. 식도에 암이 있어 음식물이 위장으로 무난하게 이동할 수 없기 때문에 역류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로 인하여 또 다른 징후인 체중 감소 현상이 나타납니다. 몸은 음식을 삼키기 위해 침을 형성하는데요. 암으로 인하여 식도가 좁아지면서 위를 통과할 수 없는 타액이 역류하여 입안을 채울 수 있습니다.

9. 쉰 목소리

암이 진행되면 쉰 목소리가 나옵니다. 조기에는 빈번한 딸꾹질, 피가 섞인 기침, 인후통, 목구멍의 미묘한 간지러움이나 따가움 등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쉰 목소리는 후두암의 주요 증상 중 하나이기도 하는데요. 후두암의 초기증상 에 대해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10. 피로감

사라지지 않고 지속되는 피로감은 전반적인 암의 흔한 징후입니다. 일정한 일상 업무가 어렵게 느껴지고 업무를 끝내는데 이전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됩니다. 암이 진행됨에 따라 피로도는 더욱 악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