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구매시 선택기준 TOP 10

화장품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요소 TOP 10

화장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마다 특정 브랜드 또는 제품을 선택하는 기준이 다른데요. 수많은 브랜드와 제품 가운데 가격, 기능, 성분 등 모든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제품을 찾기가 쉽지 않기에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을 기준으로 구매를 고려하게 됩니다. 오늘은 오픈서베이의 ‘뷰티 트렌드 리포트 2020’를 통해 소비자들이 화장품을 구매할 시 가장 신경 쓰는 요소는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화장품입니다

화장품 구매 시 고려 요소 TOP 10

고려사항입니다

  1. 피부 적합성: 55.7%
  2. 가격 합리성: 54.3%
  3. 사용감 (발림성, 흡수력 등): 43.8%
  4. 화장품 성분: 33.8%
  5. 세일/프로모션: 23.6%
  6. 인터넷 검색 결과/블로거 추천: 20.9%
  7. 평소 애용해온 브랜드의 제품 여부: 19.4%
  8. 마음에 들면 충동적으로 구입: 12.2%
  9. 뷰티 크리에이터/인플루언서 소개 및 언급: 10.7%
  10. 잡지/방송에서 본 제품: 1.7%

응답자 1,500명 중 화장품 구입할 시 가장 고려하는 요인으로 ‘피부 고민에 맞는 제품'(55.7%)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습니다. 제품의 가격과 성분 및 사용감 등이 좋아도 자신의 피부 타입과 맞지 않는다면 트러블이 생기거나 만족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구매할 시 자신의 피부 타입 또는 고민에 맞는 제품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다음으로 ‘가격 합리성'(54.3%), ‘발림성, 흡수력 등 사용감'(43.8%), ‘화장품 성분'(33.8%), ‘세일/프로모션'(23.6%), ‘인터넷 검색 결과/블로거의 추천’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화장품 구매에 미디어가 미치는 영향으로는 뷰티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잡지, 방송 등보다 인터넷 검색 결과 및 블로거의 추천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년 대비 비중이 증가한 고려사항은 ‘발림성, 흡수력 등 사용감'(+3.3%), 뷰티 크리에이터/인플루언서 소개 및 언급'(+1.8%)으로 나타난 반면, 비중이 감소한 고려사항은 ‘인터넷 검색결과/블로거 추천'(-1.7%), ‘잡지/방송에서 본 제품'(-1.3%)으로 나타났습니다.

화장품에 관한 이전 글들

소비자가 화장품 구매할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