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살찌는 이유 12가지, 원인을 알아야 해결한다!

급격한 체중 증가에는 이유가 있다!

얼마 전 익명 게시판에 출산 후 살이 빠지지 않고 도리어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뒤늦게서야 병원에서 갔다가 체중 증가의 원인이 불규칙한 생활과 수면 부족으로 인한 갑상선 장애였다는 것을 알았지만 게으르고 식탐이 강해서 살이 쪘다는 남편과 시모의 잔소리가 서러워 이혼하고 싶다는 글을 본 적이 있는데요. 갑자기 살이 찌게 되면 많이 먹고 운동을 하지 않아서라고 쉽게 단정 짓기 쉽지만, 이처럼 살이 찌는 원인이 다른 데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단기간에 살이 급격하게 찌는 이유로 무엇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급격한 체중 증가 원인입니다

1.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아 갑상선 호르몬의 농도가 저하되거나 결핍된 상태를 말하는데요. 주요 증상 중 하나가 급격한 체중 증가입니다. 그 외에도 만성 피로, 식욕 부진, 추위, 변비, 월경 주기의 변화 및 월경 과다, 피부 건조 증세 등이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살이 쪘다면 체중 증가와 함께 다른 증세가 없는지 유심히 살핀 후 병원을 방문해 갑상선 질환 여부에 대하여 진단을 받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건강에 좋은 식품 과다 섭취

건강에 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면서 건강을 위해 특정 식품을 찾아 섭취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섭취량을 조절하지 못하거나 고칼로리 식품이라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해 필요 이상을 섭취해 살이 급격하게 찌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아보카도, 오트밀, 키노아, 다크초콜릿, 견과류, 땅콩버터 등 영양가가 많은 음식은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을 유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소량의 다크초콜릿은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되는데요. 다크초콜릿이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되는 이유 가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3. 불충분한 체내 수분

식사 30분 전에 물 1~2잔을 마시면 체중 감량에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익히 알려져 있는데요. 반대로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필요 이상으로 음식을 섭취하게 되어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물은 포만감을 채워 식욕을 낮춰줄 뿐만 아니라 지방의 연소를 돕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하루 수분 섭취량을 점검하시고 수분 부족으로 인한 체중 증가가 아닌지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우울증 약, 피임약 등 복용

특정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의 25%가 약 4.5kg 이상 몸무게가 늘어났다는 보고가 있는데요. 일부 약물은 식욕을 증가시키고 신진대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약의 부작용이 아니더라도 우울증으로 식욕을 잃은 환자가 약을 복용한 후 식욕을 되찾아 과식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울증 약을 복용 중이라면 체중 증가를 막기 위해 다른 약으로 바꿀 수 있는지 의사와 상담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울증 약, 피임약 등 일부 약물은 식욕을 자극하거나 신진대사를 느리게 해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과도한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게 되면 부신 피질에 생기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일종인 코티솔(cortisol) 수치가 상승하게 되는데요. 코티솔 수치가 상승하면 혈당도 증가하고 인슐린 영향을 억제하여 배고픔을 끊임없이 느끼게 해 과식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증가한 혈당 중 사용하지 않은 혈당은 결국 체지방으로 저장되어 뱃살이 늘어날 수밖에 없게 되지요.

6. 부족한 수면

연구에 따르면 수면 시간이 짧을수록 식욕 호르몬인 그렐린(Ghrelin) 수치를 증가시키고 식욕 억제(포만) 호르몬인 렙틴(Leptin) 수치는 감소시킵니다. 수면을 취하지 않았을 때 인스턴트 음식 등 건강하지 않고 자극적인 음식에 더 강하게 반응하여 식욕을 조절하기 더 어렵게 됩니다. 7~8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지 않았는지 수면 주기를 점검해보면 좋습니다.

7. 운동 전후 식욕 조절 실패

운동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지만, 운동을 했다는 생각에 안심하고 음식을 섭취해 운동하지 않았을 때보다 더 높은 칼로리를 섭취하기 쉽습니다. 또한, 운동 중 땀으로 체내 수분이 많이 빠져 갈증 또는 탈수 증세를 물 대신에 음료수를 마시거나 소비된 에너지를 채우기 위해 음식을 평소보다 더 많이 먹는다면 당연히 몸무게가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분명 운동을 위해 시간과 돈과 노력을 들였지만 체중이 줄어들지 않거나 되려 늘어난다면 운동 전후 식사량을 점검해보면 좋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운동 전후 간식과 물 등을 미리 준비하면 좋습니다.

8. 단백질 부족

충분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데요. 탄수화물보다 천천히 소화되기 때문에 과식을 막고, 근육과 세포를 건강하게 하며, 근육량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근육량이 적으며 신진대사 속도를 둔화시켜 결국 식욕을 증가시켜 살이 찌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반대로 신진대사 속도를 높여 체중 감량을 할 수 있어요. 매일 필요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고 있는지 식단을 점검해보면 좋습니다.

9. 나트륨 과다 섭취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게 되면 체중 증가로 이어집니다. 최대한 나트륨을 줄이고 하루 나트륨 권장 섭취량 이상을 섭취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물과 채소 및 과일의 섭취량을 늘리면 좋습니다. 특히, 레스토랑의 음식은 인상적인 맛을 주기 위해 나트륨이 과도하게 들어간 음식이 의외로 많은데요. 여러 메뉴 중에서 염분이 적은 메뉴를 선택할 수 있도록 유의하셔야 합니다.

10. 충동구매

통계에 따르면 여성의 32%, 남성 17%가 계획에 없는 간식을 충동구매하는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충동구매의 80%는 단맛이 강한 간식, 61%는 짠맛이 강한 간식을 구매해 쇼핑하기 전에 의도치 않았던 칼로리를 충동적으로 섭취하게 합니다. 쇼핑 리스트에 없었던 간식을 충동적으로 사는 경향이 자주 일어나지 않는지 쇼핑 습관을 살펴보면 좋습니다.

11. 근골격계 질환 또는 신체 활동 감소

근골격계 질환에 걸린 경우 통증으로 인하여 의도치 않게 신체 활동이 급격하게 감소될 수 있는데요. 평소와 동일한 양을 섭취했다고 하더라도 신체활동이 감소함에 따라 에너지 소비가 되지 않아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관절이 아플 때 운동을 하지 않고 쉬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치료와 함께 충격이 적은 신체활동을 함께 겸하면 관절염 등 증상을 도리어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는 겨울철이 되면 야외활동이 대폭 줄어듦으로써 신체활동의 기회가 감소되고 옷의 부피가 커져 자신의 바디라인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기회가 많이 줄어들게 되어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12. 나잇살

30세가 지나면 근육량을 점점 잃게 되고 그에 따라 신진대사가 느려집니다. 그래서 같은 양의 음식을 먹더라도 젊었을 때보다 체중이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나잇살이라는 것이 정말 있는 셈이지요. 나이가 들수록 근육 소실량이 점점 늘어나기 때문에 근력 운동을 꾸준히 하여 신진대사의 수치를 유지시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