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화장품 브랜드 인기순위 TOP 10

2020년 여성 화장품 브랜드 인지도 순위

상품 카테고리마다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가 있기 마련이지만, 그중 여성 화장품은 브랜드 인지도에 따른 파워가 세고 충성도가 높은 편인데요. 한국방송진흥공사는 전국 만 20~59세 남녀 1천 명을 상대로 실시한 2020년 3월 소비자행태조사를 실시했는데요. 조사 결과, 최근 6개월 내 화장품을 구매한 사람 중 96%는 향후 재구매 의향이 있다고 답해 브랜드 충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은 한국방송진흥공사의 설문 조사 결과를 통해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여성 화장품 브랜드는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화장품입니다

2020년 여성 화장품 브랜드 인지도 TOP 10

인지도입니다

  1. 설화수: 92.8
  2. 헤라: 91.0%
  3. SK-II: 89.7%
  4. 아이오페: 89.1%
  5. 미샤: 88.5%
  6. 더페이스샵: 88.3%
  7. 샤넬: 87.5%
  8. 마몽드: 86.4%
  9. 아리따움: 86.2%
  10. 이니스프리: 86.0%

설문조사에 참여한 만 20~59세 여성 응답자 487명에게 여성 화장품 브랜드 중 인지도가 가장 높은 브랜드를 묻는 질문에 ‘설화수'(92.8%)를 답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습니다. 설화수는 아모레퍼시픽에 출시된 화장품 브랜드로 한방 원료를 주원료로 현대적인 피부 과학과 접목시킨 제품으로 중장년층에게 인기가 많은 제품입니다. 그다음으로 아모레퍼시픽 ‘헤라'(91%), 일본 브랜드였다가 미국 P&G에 인수된 ‘SK-II'(89.7%), 아모레퍼시픽 ‘아이오페'(89.1%), Able C&C ‘미샤'(88.5%), LG생활건강 ‘더페이스샵'(88.3%), 프랑스 브랜드 ‘샤넬'(87.5%), 아모레퍼시픽 ‘마몽드'(86.4%), ‘아리따움'(86.2%) 및 이니스프리(86.0%)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상위 10위권에 대한민국 브랜드는 8개(아모레퍼시픽 6개, 그외 2개), 해외 브랜드는 2개(미국 1개, 프랑스 1개)입니다.

화장품 구매 빈도

빈도입니다

  • 월 1회 이상: 17%
  • 2~3개월에 1회: 42%
  • 4~6개월에 1회: 22%
  • 6개월에 1회: 14%
  • 1년에 1회: 4%
  • 1년에 1회 미만: 1%

설문조사에 참여한 만 20~59세 여성 응답자 487명의 화장품 구매 빈도는 ‘2~3개월에 1회'(42%)라고 답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 ‘4~6개월에 1회'(22%), ‘월 1회 이상'(17%), ‘6개월에 1회'(14%)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응답자의 95%는 최소 6개월에 1회 이상 화장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6개월 이내에 구입한 여성 화장품 브랜드 TOP 10

구매입니다

  1. 설화수: 9.3%
  2. 이니스프리: 6.9%
  3. 더페이스샵: 6.0%
  4. Dr.G: 5.3%
  5. 헤라: 4.6%
  6. 아리따움: 4.2%
  7. 아이오페: 4.2%
  8. AHC: 3.5%
  9. 미샤: 3.0%
  10. 에스티로더: 3.0%

설문조사에 참여한 만 20~59세 여성 응답자 487명 중 최근 6개월 내 화장품을 구입한 432명이 구입한 여성 화장품 브랜드는 ‘설화수'(9.3%)가 가장 많았습니다. ‘설화수’는 브랜드 인지도 1위와 실제적인 소비 1위를 차지한 셈입니다. 2위는 인지도 10위였던 ‘이니스프리'(6.9%)가 차지했으며 그다음으로 ‘더페이스샵'(6.0%), ‘닥터지'(5.3%), ‘헤라'(4.6%)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인지도 3위를 차지했던 SK-II(1.2%)는 실질 구매 조사에서는 10위권에 들지 못했습니다.

화장품에 관한 이전 글들

2020년 3월 기준 여성 소비자가 선호하는 화장품 브랜드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