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자랑하는 ‘플렉스 소비’ 인기항목 TOP 6

플렉스 소비하는 이유 TOP

플렉스(flex)는 ‘(준비 운동으로) 몸을 풀다’라는 뜻이지만, 1990년대 미국 힙합 문화에서 래퍼들이 부나 귀중품을 뽐내는 모습에서 유래해 요즘에는 ‘과시한다’의 의미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구인구직사이트 사람인이 2030대 3,064명을 대상으로 2020년 1월 14일부터 27일까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플렉스 소비문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럭셔리 쇼핑입니다

플렉스 소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 TOP 6 (복수응답)

긍정적 이유입니다

  1. 자기만족이 중요해서: 52.6%
  2. 즐기는 것도 다 때가 있다고 생각해서: 43.2%
  3. 스트레스 해소에 좋을 것 같아서: 34.8%
  4. 인생은 즐기는 것이라 생각해서: 32.2%
  5. 삶에 자극이 되어서: 22.2%
  6. 멋있어 보여서: 7.3%

응답자 1,597명(52.1%)은 플렉스 소비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로는 ‘자기만족이 중요해서'(52.6%)가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 ‘즐기는 것도 다 때가 있다고 생각해서'(43.2%), ‘스트레스 해소에 좋을 것 같아서'(34.8%), ‘인생은 즐기는 것이라 생각해서'(32.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플렉스 소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 TOP 3 (복수응답)

부정적 이유입니다

  1. 과소비를 조장하다고 생각해서: 67.6%
  2. 허황된 꿈을 갖게 해서: 36.3%
  3.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해서: 26.7%

응답자 1,467명(47.9%)은 플렉스 소비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로는 ‘과소비를 조장하다고 생각해서'(67.6%)가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 ‘허황된 꿈을 갖게 해서'(36.3%),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해서'(26.7%)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플렉스 소비 희망 항목 TOP 6 (복수응답)

희망입니다

  1. 고가의 명품: 40.8%
  2. 세계 여행: 36.7%
  3. 음식: 27%
  4. 자동차: 24.6%
  5. 부동산(집, 땅 등): 23.2%
  6. 전자기기: 21.6%

2030대 소비자들이 가장 소비하고 싶은 플렉스 항목은 고가의 명품(40.8%)이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 세계 여행(36.7%), 음식(27%), 자동차(24.6%), 부동산(23.2%), 전자기기(21.6%)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플렉스 소비한 항목 TOP 5 (복수응답)

소비입니다

  1. 고가의 명품: 53.1%
  2. 세계 여행: 28.6%
  3. 음식: 26.1%
  4. 전자기기: 26.1%
  5. 자동차: 21.6%

플렉스 한 2030대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소비한 항목은 고가의 명품(53.1%)이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 세계 여행(28.6%), 음식(26.1%), 전자기기(26.1%), 자동차(21.6%)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플렉스 소비 빈도

빈도입니다

  • 연 1회: 25.6%
  • 반기 1회: 12.2%
  • 분기 1회: 18.8%
  • 월 1회: 17.4%
  • 수시로: 9.2%

플렉스 소비 빈도는 연 1회(25.6%)가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 분기 1회(18.8%), 월 1회(17.4%), 반기 1회(12.2%), 수시로(9.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플렉스 비용 충당 방법 TOP 3 (복수응답)

지불입니다

  1. 월급: 70%
  2. 저축(예금): 30.8%
  3. 카드 할부: 13.4%

플렉스를 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이 한 해 동안 플렉스로 지출한 비용은 평균 840만 원으로 나타났는데요. 비용 충당 방법으로는 월급(70%)이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 저축(30.8%), 카드 할부(13.4%)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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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대 플렉스 소비문화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