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알바 장단점 TOP 9

경험자가 말하는 브랜드 알바 장점과 단점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은 남녀 알바생 6,744명을 대상으로 2019년 12월 30일부터 2020년 1월 2일까지 ‘2020 알바 브랜드 선호도’를 조사하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대상은 외식, 여가, 카페 등 아르바이트 입사지원자가 가장 많은 브랜드 30개입니다. 오늘은 알바몬의 설문 조사 결과를 통해 알바생들에게 가장 일하고 싶은 브랜드는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파트타임입니다

2020년 알바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TOP 10 (복수응답)

프랜차이즈입니다

  1. CGV: 36.8%
  2. 교보문고: 27.0%
  3. 롯데시네마: 26.9%
  4. GS25: 19.5%
  5. 메가박스: 16.0%
  6. CU: 15.9%
  7. 투썸플레이스: 15.7%
  8. 스타벅스: 15.5%
  9. 에버랜드: 13.9%
  10. 파리바게뜨: 13.2%

설문에 참여한 알바생 10명 중 8명 가까이(76.7%) 브랜드 알바를 선호한다고 응답했습니다. 가장 일하고 싶은 알바 브랜드로 CGV(36.8%)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전국 CGV 개수는 50여 개로 그다음으로 교보문고(27.0%), 롯데시네마(26.9%), GS25(19.5%), 메가박스(16.05) 순으로 뒤따랐습니다.

2020년 여성 알바생이 선호하는 브랜드 TOP 10

  1. 올리브영: +9.7%
  2. 투썸플레이스: +8.7%
  3. 파리바게뜨: +6.8%
  4. 교보문고: +5.8%
  5. 베스킨라빈스: +5.8%

여성 알바생은 남성 알바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올리브영(+9.7%), 투썸플레이스(+8.7%), 파리바게뜨(+6.8%)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브랜드입니다

2020년 남성 알바생이 선호하는 브랜드 TOP 10

  1. CGV: +12.6%
  2. 롯데시네마: +9.5%
  3. GS25: +7.8%
  4. CU: +7.8%
  5. 메가박스: +6.0%

반면, 남성 알바생은 여성 알바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CGV(+12.6%), 롯데시네마(+9.5%), GS25(+7.8%)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험자가 손꼽은 브랜드 알바 장점 TOP 9

장점입니다

  1. 업무 숙지에 용이한 업무 매뉴얼: 45.2%
  2. 유니폼 지급: 32.7%
  3. 휴게 시간 및 별도 휴식 공간 제공: 25.6%
  4. 명확한 책임 소재 및 업무 범위와 내용: 25.0%
  5. 직원 할인 및 무료 이용권 등 이득: 18.2%
  6. 더 높은 시급: 16.9%
  7. 부당대우로부터 안전: 12.5%
  8. 복리 후생: 10.2%
  9. 팀워크를 이뤄 일하는 재미: 9.5%

실제로 일해본 알바생이 브랜드 아르바이트의 장점으로 가장 손꼽은 점은 업무 매뉴얼이 있어 업무 숙지가 용이하다는 점(45.2%)이었습니다. 그다음으로 유니폼 지급(32.7%), 휴게 시간 및 별도 휴식 공간 제공(25.6%), 명확한 책임 소재 및 업무 범위와 내용(25.0%) 순으로 뒤따랐습니다.

경험자가 손꼽은 브랜드 알바 단점 TOP 6

단점입니다

  1. 너무 많은 손님: 41.1%
  2. 기대에 못 미치는 급여나 복지: 26.5%
  3. 까다로운 평가와 수시 교육: 21.2%
  4. 너무 많은 숙지사항: 20.4%
  5. 규정과 매뉴얼로 인하여 부족한 융통성: 19.1%
  6. 고객 최우선으로 인하여 무시된 인권: 16.8%

실제로 일해본 알바생이 브랜드 아르바이트의 단점으로 가장 손꼽은 점은 숨 돌릴 새 없이 너무 많은 손님(41.1%)이었으며 그다음으로 기대에 못 미치는 급여나 복지(26.5%), 까다로운 평가와 수시 교육(21.2%), 너무 많은 숙지사항(20.4%) 순으로 뒤따랐습니다.

아르바이트에 관한 이전 글들

아르바이트생이 가장 일하고 싶은 브랜드 및 장단점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