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알바 장단점 TOP 9
경험자가 말하는 브랜드 알바 장점과 단점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은 남녀 알바생 6,744명을 대상으로 2019년 12월 30일부터 2020년 1월 2일까지 ‘2020 알바 브랜드 선호도’를 조사하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대상은 외식, 여가, 카페 등 아르바이트 입사지원자가 가장 많은 브랜드 30개입니다. 오늘은 알바몬의 설문 조사 결과를 통해 알바생들에게 가장 일하고 싶은 브랜드는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2020년 알바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TOP 10 (복수응답)
- CGV: 36.8%
- 교보문고: 27.0%
- 롯데시네마: 26.9%
- GS25: 19.5%
- 메가박스: 16.0%
- CU: 15.9%
- 투썸플레이스: 15.7%
- 스타벅스: 15.5%
- 에버랜드: 13.9%
- 파리바게뜨: 13.2%
설문에 참여한 알바생 10명 중 8명 가까이(76.7%) 브랜드 알바를 선호한다고 응답했습니다. 가장 일하고 싶은 알바 브랜드로 CGV(36.8%)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전국 CGV 개수는 50여 개로 그다음으로 교보문고(27.0%), 롯데시네마(26.9%), GS25(19.5%), 메가박스(16.05) 순으로 뒤따랐습니다.
2020년 여성 알바생이 선호하는 브랜드 TOP 10
- 올리브영: +9.7%
- 투썸플레이스: +8.7%
- 파리바게뜨: +6.8%
- 교보문고: +5.8%
- 베스킨라빈스: +5.8%
여성 알바생은 남성 알바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올리브영(+9.7%), 투썸플레이스(+8.7%), 파리바게뜨(+6.8%)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0년 남성 알바생이 선호하는 브랜드 TOP 10
- CGV: +12.6%
- 롯데시네마: +9.5%
- GS25: +7.8%
- CU: +7.8%
- 메가박스: +6.0%
반면, 남성 알바생은 여성 알바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CGV(+12.6%), 롯데시네마(+9.5%), GS25(+7.8%)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험자가 손꼽은 브랜드 알바 장점 TOP 9
- 업무 숙지에 용이한 업무 매뉴얼: 45.2%
- 유니폼 지급: 32.7%
- 휴게 시간 및 별도 휴식 공간 제공: 25.6%
- 명확한 책임 소재 및 업무 범위와 내용: 25.0%
- 직원 할인 및 무료 이용권 등 이득: 18.2%
- 더 높은 시급: 16.9%
- 부당대우로부터 안전: 12.5%
- 복리 후생: 10.2%
- 팀워크를 이뤄 일하는 재미: 9.5%
실제로 일해본 알바생이 브랜드 아르바이트의 장점으로 가장 손꼽은 점은 업무 매뉴얼이 있어 업무 숙지가 용이하다는 점(45.2%)이었습니다. 그다음으로 유니폼 지급(32.7%), 휴게 시간 및 별도 휴식 공간 제공(25.6%), 명확한 책임 소재 및 업무 범위와 내용(25.0%) 순으로 뒤따랐습니다.
경험자가 손꼽은 브랜드 알바 단점 TOP 6
- 너무 많은 손님: 41.1%
- 기대에 못 미치는 급여나 복지: 26.5%
- 까다로운 평가와 수시 교육: 21.2%
- 너무 많은 숙지사항: 20.4%
- 규정과 매뉴얼로 인하여 부족한 융통성: 19.1%
- 고객 최우선으로 인하여 무시된 인권: 16.8%
실제로 일해본 알바생이 브랜드 아르바이트의 단점으로 가장 손꼽은 점은 숨 돌릴 새 없이 너무 많은 손님(41.1%)이었으며 그다음으로 기대에 못 미치는 급여나 복지(26.5%), 까다로운 평가와 수시 교육(21.2%), 너무 많은 숙지사항(20.4%) 순으로 뒤따랐습니다.
아르바이트에 관한 이전 글들
- 2019 알바생 인기 근무지 TOP 7
- 2019 알바 시급 높은/낮은 업직종 TOP 10
- 2019 겨울방학 대학생 인기 알바 TOP 5
- 2019 알바생들이 손꼽은 가장 힘든 아르바이트 TOP 10
- 2019 알바생이 선호하는 팸펫 알바 TOP 10
아르바이트생이 가장 일하고 싶은 브랜드 및 장단점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