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중 가장 기분 좋을 때 TOP 5 [통계]

한국인이 손꼽은 기분 좋은 행동 TOP 5

늘 반복되는 일상의 한 부분이지만 그중에서도 기분이 좋아지게 하는 행동이 있는데요. 특정 행동을 통해 그동안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고 삶의 활력을 되찾아가기도 합니다. 오늘은 통계청 ‘2019년 생활시간조사결과’를 통해 한국인이 가장 기분 좋은 행동으로 손꼽은 것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설문조사 대상은 전국 12,435 표본가구 내 상주하는 10세 이상 약 27,000명이었습니다.

기분 좋음입니다

가장 기분 좋은 행동 1~3위

  1. 식사
  2. 대면교제
  3. 실시간 방송 시청

설문조사 응답자가 ‘가장 기분 좋은 행동’으로 식사하기를 가장 많이 손꼽았습니다. 식사는 단지 배고픔 채우거나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하는 수단에만 그치는 것이 아닌 행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행동인데요. 일상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음으로써 갖게 되는 행복감과 충만감은 삶의 활기를 되찾아주지요. 음식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습관을 가지면 되지 않겠지만, 맛있는 음식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행복감을 채워주는 가장 쉽고 빠른 행동 중 하나인 것은 분명합니다.

그다음으로 대면교제가 뒤따랐는데요. 2020년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하여 대면교제가 급격하게 감소하고 비대면(untack) 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대면교제를 통한 삶의 행복과 즐거움이 함께 줄어들게 되어 안타깝습니다. 그다음으로 실시간 방송시청이 3위로 손꼽혔습니다. 바쁜 일상생활을 뒤로 하고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보며 스트레스를 풀고 힐링할 수 있는 실시간 방송 시청은 여가 시간의 대표적인 활동이기도 합니다.

[평일] 가장 기분 좋은 행동 4~5위

  1. 퇴근
  2. 간식 및 음료 섭취

[토요일] 가장 기분 좋은 행동 4~5위

  1. 간식 및 음료 섭취
  2. 수면

[일요일] 가장 기분 좋은 행동 4~5위

  1. 수면
  2. 종교집회·모임 참가

4~5위는 요일별로 조금씩 다르게 나타났는데요. 평일에는 퇴근과 간식 및 음료 섭취, 토요일에는 간식 및 음료 섭취와 수면, 일요일에는 수면과 종교집회·모임 참가가 각각 4위와 5위를 차지했습니다.

행복에 관한 이전 글들

오늘의 행복을 진하게 누리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