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운동화 세탁법, 누런 신발 깔끔하게 세척하는 법

운동화 때 야무지게 세척하기

어떤 코디에도 잘 어울려 흰 운동화를 즐겨 신는 사람들이 꽤 많은데요. 코디하기에는 좋으나 땀, 먼지 등 오염물로 인해 얼룩이 눈에 잘 보여 관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더러워진 흰운동화을 야무지게 세탁하는 방법을 나눔 해보고자 합니다.

흰 스니커즈입니다

흰운동화 세탁법

준비물: 뜨거운 물, 과탄산소다(옥시크린과 같은 산소계 표백제), 주방세제, 식초, 지퍼백(비닐봉지), 솔(칫솔)

  1. 신발 끈을 뺀 후 운동화에 묻은 오염물 털어내기
  2. 뜨거운 물 1리터, 과탄산소다 1큰술, 주방세제 1큰술을 넣고 섞어주기
  3. 지퍼백(비닐봉지)에 운동화, 신발끈, 깔창, 세제 혼합물을 넣은 후 입구를 잘 막고 5분 동안 흔들기
  4. 보통 10분, 때가 많을 시 최대 30분 정도 그대로 두기
  5. 신발을 꺼내 솔질을 꼼꼼하게 하여 남은 때 제거하기
  6. 깨끗한 물로 헹구기
  7. 따뜻한 물 1L에 식초 1큰술을 넣고 10분 동안 담가두기
  8. 깨끗한 물로 헹구기
  9.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말리기

심하지 않은 얼룩 지우는 법

때가 심하지 않은 경우는 젖은 천이나 물티슈로 오염물을 닦아낸 후 마른 천이나 화장솜에 우유, 투명 아세톤, 메이크업 리무버 중 하나를 조금 적셔 더러운 부분을 문질러주면 됩니다. 스크래치는 매직블럭에 물을 조금 적셔 살살 문질러 지워주세요. 다만, 신발 소재에 따라 손상이 갈 수 있으므로 잘 보이지 않은 부위에 소량 테스트해보고 사용하길 바랍니다.

누런 얼룩 지우는법 및 방지법

식초는 누런 운동화를 하얗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때를 뺀 신발을 식초를 넣은 미온수에 10분 동안 둔 후 헹궈주면 됩니다. 깨끗하게 빨았지만 헹굼 후 세제가 남아 있거나 햇빛에 노출된 곳에 말리면 누런 얼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신발을 말릴 시 키친타월로 감싸서 그늘에서 말리면 건조 과정에서 누런 얼룩이 생길 확률이 줄어듭니다. 세탁 후 말리는 과정에서 생긴 누런 얼룩은 분무기에 식초를 담아 누렇게 변한 부분에 뿌리면 됩니다.

운동화 밑단 고무 부분 세척법

고무로 된 운동화 밑단 부분의 때도 잘 지워지지 않은데요. 마른 천에 아세톤을 묻힌 후 때가 탄 고무 부분을 닦아주세요. 어느 정도 때가 닦아지면 마른 천에 핸드크림을 묻혀 닦아주면 코팅이 되어 때가 덜 타게 됩니다.

가죽 및 스웨이드 소재 운동화 세탁법

가죽 운동화는 물 세탁 시 형태와 질감이 변형될 수 있어 물 대신 선크림을 사용하여 세탁하면 좋은데요. 젖은 천이나 물티슈로 오염물을 먼저 닦아낸 후 자외선 차단제를 말라 10분 정도 두세요. 이후 마른 천으로 살살 닦아내면 깨끗하게 됩니다. 스웨이드 운동화는 지우개로 스웨이드 부분의 찌든 때를 살살 문질러서 지워주세요.

신발에 관한 이전 글들

흰운동화 세탁하는 방법을 알아보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