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전통 교통수단이자 레포츠 kicksled 썰매

북유럽 교통수단이자 레포츠 kicksled

Kicksled는 스키 판에 의자가 결합된 형태로, 1870년경부터 노르웨이, 핀란드, 스웨덴 등 북유럽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썰매예요. 처음은 나무로 만들었다가 1909년경에 스웨덴에서 플렉시블 메탈(flexible metal) 제품이 나오면서 현대까지 이어져 오고 있어요. 1890년부터 1910년 사이 스웨덴에서 kicksled 경주 대회가 인기 있는 스포츠로 급부상했고, 1990년에 핀란드에서는 다시 부활하기도 했습니다.

북유럽 전통 썰매입니다

kicksled 구조 및 타는 방법

보통 의자의 2배 길이(약 2m)에 해당하는 플렉시블 메탈로 만든 스키 플레이트(판) 한 쌍에 의자가 장착돼 있으며 두 사람이 함께 탈 수 있어요. 한 명은 의자에 앉도 다른 한 명은 발로 땅을 걷어찬 후 의자 뒤 스키 판에 올라탑니다. 또는 의자에 짐을 올려두고 타도 됩니다. 의자 뒤쪽에 핸들바가 부착되어 있어 조절이 가능해요. 보통 얼음이나 단단한 눈으로 덮인 길에 사용하도록 설계되어 있어요. 평평한 지면에서는 15~20km/h 속도로 달릴 수 있으며 내리막길인 경우 속도가 제대로 붇기도 합니다. 하지만, 오르막길이나 길이 평평하지 않은 경우 끌고 올라가야 한다는 단점이 있기도 해요. 이외에도 북유럽의 또 다른 교통 수단 크로스컨트리 스키(Cross-country ski) 및 북미 원주민의 전통 교통수단 스노슈(snowshoe) 에 대해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kicksled 다양한 활용법 및 보관법

저는 캐나다 총독관저에 열린 겨울 축제의 핀란드 대사관에서 제공한 액티비티로 처음 알게 됐어요. 내리막길을 내달리는데 속도가 제법 있어 재미있더라구요. 이외에도 얼음낚시를 할 때 또는 얼어붙은 호수를 탐험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노르웨이에 있는 Geilo 스키 리조트에서는 매년 1월 Kicksled World Championship을 열기도 합니다.

캐나다 개썰매입니다

캐나다에서는 개 썰매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일반 개 썰매보다 훨씬 가볍기 때문이에요. 위 사진은 오타와에서 매년 열리는 연례 겨울 축제 때의 모습이에요. 수도 오타와(Ottawa)에 소재하는 캐나다 총독관저 에서 열리는 연례 겨울 축제 Winter Celebration 캐나다 겨울 대축제 Top 10 이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겨울철 썰매로 활용할 뿐 아니라, 바퀴를 부가적으로 달아 사시사철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어요. 바퀴 달린 제품은 노인 보행 보조 장치로도 인기가 많다고 해요. 또한, 사용하지 않을 때 쉽게 적재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어요. 시트 뒤의 두 개의 윙너트(wing nuts)를 돌려서 시트를 들어 올린 후 핸들 바를 아래로 내려 스키 판과 평행하게 놓아 창고나 자동차 트렁크 등에 쉽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