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뜻, 나이, 특징 알아보기

국내 인구 3명 중 1명 ‘MZ세대’

MZ세대는 밀레니얼(Millennials)의 M과 제네레이션(Generation)의 Z가 합쳐진 말을 뜻합니다. 2019년 통계청 인구총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총인구 51,422,507명 중 15~39세 MZ세대는 17,366,041명으로 전체 인구의 33.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 3명 중 1명꼴입니다.

MZ세대 나이

  • M세대: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출생한 세대
  • Z세대: 199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출생한 세대

MZ세대 특징

  • M세대: 새로운 정보기술(IT)에 능통하며 대학 진학률이 높음
  • Z세대: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서 자란 ‘디지털 네이티브’임

MZ세대 상징 키워드

다만추

다양한 만남을 추구함

후렌드

‘Who+Friend’를 합친 말로 온라인에서 누구와도 친구가 될 수 있음

선취력

‘先취력’ 의미로 원하는 바를 이뤄내기 위해 촛불집회, 국민청원 등을 통해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성향임

판플레이

‘놀이판+플레이’를 합친 말로 콘텐츠를 단순히 보는 행위에서 끝나지 않고 댓글을 달거나 직접 참여하는 등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나의 놀이판을 만들어 나가는 것을 뜻함

클라우드 소비

구매보다는 구독을 통한 공유의 개념으로 소유보다는 공유로 소비 밸런스를 맞춤

MZ세대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해져 주로 모바일을 사용하며 다른 사람들과 최신 트렌드와 독특한 경험을 추구합니다. 또한 돈과 소비에 대한 편견이 적은 새로운 소비자이며 광고, 시장 및 금융과 같은 자본주의적 요소에 익숙하며 광고에서 콘텐츠를 만드는 비용의 구조를 당연하게 여깁니다. SNS를 통해 유통 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그들은 그룹보다는 개인의 행복을 소중히 여기고 소유보다는 공유를, 구매보다는 체험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적 가치나 특별한 메시지가 담긴 아이템을 구매하여 자신의 신념을 표현하고 소비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것은 행복의 추구로 여깁니다. MZ세대는 합리적으로 소비하고 재무 관리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중고 판매가 재정적 수단으로 등장함에 따라 중고품은 새 제품과 동일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대학생부터 직장인에 이르기까지 주식 투자 열풍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유튜브나 SNS를 통해 투자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으며 스마트폰으로 주식을 거래하는 데 주저하지 않습니다. 부를 축적하기 어려운 현대 사회에서 투자의 세계는 공평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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