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고객만족도 최고 기업 TOP 30

2019년 하반기 국가고객만족도 (NCSI) 기업·기관별 순위 TOP 30

국가 고객 만족도(NCSI,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는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 및 서비스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이 평가한 만족 수준을 측정해 100점 만점으로 계량화한 지표인데요. 1988년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특별법인 한국생산성본부가 미국 미시간대학교 국가품질연구소와 공동으로 개발한 지수입니다. 2019년에는 총 329개 기업이 조사 대상이 되었습니다.

국가 고객 만족도입니다

2019년 하반기 고객만족도 최고 기업 TOP 30 (업종별 순위)

  1. 삼성물산: 85 (아파트 1위)
  2. 롯데호텔: 85 (호텔 1위)
  3. JW메리어트호텔서울: 84 (호텔 2위)
  4. 더플라자: 83 (호텔 3위)
  5. 인터컨티넨탈호텔: 83 (호텔 4위)
  6. 대구도시철도공사: 83 (도시철도 1위)
  7. 호텔신라: 83 (호텔 5위)
  8. 그랜드하얏트서울: 83 (호텔 6위)
  9. 웨스틴조선호텔: 82 (호텔 7위)
  10. 워커힐호텔: 81 (호텔 8위)
  11. 세브란스병원: 82 (병원 1위)
  12. 밀레니엄힐튼서울: 79 (호텔 9위)

순위는 점수의 소수점을 고려하여 나열됐습니다. 국가고객만족도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차지한 기업은 삼성물산(85점)으로 아파트 업종에서 2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삼성물산은 아파트 업계 최초로 서비스 브랜드 ‘래미안 헤스티아’를 도입하여 입주민에게 다양한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위를 차지한 롯데호텔(85점)은 3년 연속 호텔 업종 1위를 차지했는데요. ‘롯데호텔 고객의 목소리(LVOC, Lotte Hotel Voice of the Customer)’ 운영을 통해 고객의 불만과 제안 사항 등을 신속하게 대응하고 3일 이내에 전체 체인에 공유하는 노력을 보여 좋은 평가를 얻었습니다. 10위권에 호텔은 롯데호텔 포함 7개가 차지했습니다. 이외에도 도시철도 업종의 대구도시철도공사(6위), 병원 업종의 세브란스병원(9위)이 10위권에 진입했습니다.

  1. 서울성모병원: 81 (병원 2위)
  2. 워커힐호텔: 81 (호텔 10위)
  3. 영남이공대학교: 80 (전문대학 1위)
  4. 삼성서울병원: 80 (병원 3위)
  5. 서울대학교: 80 (국립대학교 1위)
  6. 성균관대학교: 80 (사립대학교 1위)
  7. 롯데면세점: 80 (면세점 1위)
  8. 충남대학교: 79 (국립대학교 2위)
  9. 샤넬: 79 (여성용화장품 1위)
  10. 신세계면세점: 79 (면세점 2위)

10~20위권에는 병원 업종 2위와 3위를 차지한 서울성모병원(11위)과 삼성서울병원(14위)이 진입했습니다. 이외에도 전문대학 1위 영남이공대학교(13위), 국립대학교 1위와 2위를 차지한 서울대학교(15위)와 충남대학교(18위), 사립대학교 1위 성균관대학교(16위) 등 대학교 4곳이 진입했습니다. 면세점 1위와 2위를 차지한 롯데면세점(17위)와 신세계면세점(20위), 호텔 10위 워커힐호텔(12위), 여성용화장품 1위 샤넬(19위)가 차지했습니다.

  1. 서울대학교병원: 79 (병원 4위)
  2. 경희대학교: 79 (사립대학교 2위)
  3. 고대안암병원: 79 (병원 5위)
  4. 애플: 79 (태블릿PC 1위)
  5. 아주대학교병원: 79 (병원 6위)
  6. 현대자동차: 79 (대형승용차 1위)
  7. 삼성전자: 79 (스마트폰 1위)
  8. 서울아산병원: 79 (병원 7위)
  9. 밀레니엄힐튼서울: 79 (호텔 10위)
  10. 한국야구르트: 79 (우유발효유 1위)

20~30위권에서 업종별 1위를 차지하는 기업으로는 태블릿PC 1위 애플(14위), 대형승용차 1위 현대자동차(16위), 스마트폰 1위 삼성전자(17위), 우유발효유 1위 한국야구르트(30위) 등이 진입했습니다.

소비자 만족도에 관한 이전 글들

2019 NCSI 순위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