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추워질때 건강 위해 챙겨야 할 12가지

추운 계절을 건강 지키는 법 12가지

날씨가 추워지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건강과 체력을 손상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미국 건강 저서 및 미디어 프랜차이즈 ‘Eat This, Not That’을 통해 추운 계절 동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알아보기로 해요.

추운 날씨입니다

선스크린 바르기

날씨가 시원해지고 해가 짧아지면 햇살로부터 안전하다고 오해하기 쉬운데요. UV 광선은 항상 존재하며 구름, 자동차 및 사무실 창문을 통과하며 포장도로, 물, 눈, 얼음 등에 반사되어 우리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피부암, 흑색종, 피부 색소 침착, 주름 등 조기 피부 노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여름이 지나도 SPF 30+ 자외선 차단제를 얼굴, 귀, 목, 손을 포함해 매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자외선 무시하면 안 되는 이유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운동 멈추지 않기

날씨가 추워지면 운동을 게을리하기 쉬워지는데요. 운동을 멈추면, 체중이 늘어나기 쉽고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로 인하여 야외에서 운동을 할 수 없다면 실내 쇼핑몰을 최대한 많이 걷거나 피트니스 온라인 비디오 및 수업을 듣는 것도 운동을 멈추지 않고 이어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독감 주사 맞기

6개월 이상 영아부터 매년 독감 백신을 접종해야 하며, 특히 50세 이상은 우선순위 대상입니다. 독감 주사 접종으로 겨울철 건강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주사 부작용 및 대처법 65세 이상 독감 예방 접종률 높은 나라 TOP 10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수분 유지하기

여름철 더위로 인하여 물을 자주 마시다가 날씨가 추워지면 마시는 물의 양이 줄어들 수 있는데요. 충분한 물은 신체 기능을 최상으로 유지하도록 도우며 특히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몸이 탈수되면,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탈수로 인해 많은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부상과 체중 증가를 예방하기 위해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 부족 증상 따뜻한 물 마시기 효과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제철 음식 사기

제철 농산물은 더욱 맛이 좋고 해당 계절에 필요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며 가격도 저렴합니다. 가을과 겨울에 많이 생산되는 과일과 채소를 통해 비타민, 미네랄 및 식물성 화학물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 감량 돕는 가을 제철음식 12가지 겨울철 건강을 챙겨주는 흔한 채소 7가지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계절성 우울증 살피기

해가 짧아지면 많은 사람들이 기분이 나빠지거나 피곤하게 느껴집니다. 계절에 따른 감정의 변화가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짧은 산책, 비타민 D 섭취, 밝고 가벼운 활동 등을 통해 극복해 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비타민D 효능 및 부족 증상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야외에서 무리하지 않기

하버드 의대에 따르면, 매년 약 100명의 남성이 겨울철에 눈을 삽질한 후 심장 마비로 사망하는데요. 심장에 건강하지 않다면, 추운 겨울철에 야외에서 급격한 또는 과도한 신체 활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심장마비 전조증상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수면 패턴 유지하기

날씨가 추워지면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더 힘들어지는데요. 늦잠이 습관이 되면, 밤에 일찍 잠이 드는 것이 어려워져 일정한 수면 주기를 유지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집니다. 불규칙적인 수면 패턴은 소화, 체중, 집중력, 생산성 및 정서적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잠 깨는 방법 10가지 불면증 극복하는 방법 10가지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체온 유지하기

하버드 의대에 따르면, 추울 때 몸의 중심에 혈류가 집중되어 머리와 손, 발 등이 동상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하버드 전문가들은 모자, 장갑, 목도리 착용을 권장하고 날씨가 매우 춥거나 야외 활동이 길어질 시 무겁고 두꺼운 옷과 액세서리보다 가볍고 따뜻한 옷과 액세서리를 여러 층으로 겹쳐 입는 것이 좋습니다. 겹쳐 입기를 권장하고 있는데요. 부드러운 장갑 위에 두꺼운 장갑을 착용하고, 양말도 필요에 따라 2켤레 착용하되 땀이 날 시 바깥쪽에 착용한 장갑 또는 양말만 제거하여 체온을 적절하게 유지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피부 보습하기

피부가 차가운 바람과 건조해진 실내 공기에 노출되다 보면 트러블이 생겨 가렵거나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보습을 하면 피부염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손 씻기 및 먼지 닦기

손을 자주 씻는 것은 병을 피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세균을 퍼트리는 것을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휴대폰, 리모컨, 운전대, 수도꼭지 등 항상 접촉하는 물품도 자주 닦아 박테리아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 및 가정 내 독감 및 감기 환자가 있을 시 수건, 컵 등을 함께 공유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외로움에서 탈출하기

날씨가 추워지면 외출하는 일이 번거롭게 느껴져 기피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외로움과 사회적 고립은 만성 스트레스와 심장 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사회적 관계가 열악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심장병 위험이 29% 더 높았습니다. 일상생활의 중요한 요소인 사회관계를 유지하고 정기적인 그룹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슬픔과 우울증의 차이점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캐나다 겨울에 관한 이전 글들

점점 쌀쌀해지는 날씨 가운데 올바른 습관으로 건강을 잃지 않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