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 빨리 낫는법 및 설사 멈추는법 9가지

참기 힘든 장염 빠르게 탈출하는 방법

장염은 대부분 병원성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화학 물질 등에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한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잘못된 음식물을 섭취한 후 72시간 이내에 설사와 함께 메스꺼움, 구토, 식욕 감퇴, 복통, 발열, 탈수 증세가 일어납니다. 설사가 반나절 이상 지속된다면 지사제를 먹는 것이 좋으며 그래도 멈추지 않는다면 병원에 최대한 빨리 가보는 것이 좋아요. 오늘은 장염 빨리 낫는 법 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장염 빨리 낫는 방법입니다

1. 충분한 수분 섭취

설사가 시작되면 복통과 메슥거림으로 인하여 식욕이 급격하게 떨어져 아무것도 먹고 싶지 않은데요. 하지만, 장염을 빨리 낫기 위한 가장 빠르고 좋은 방법은 충분한 수분 공급이에요. 설사 및 구토를 하면서 체내 수분이 많이 빠지기 때문이기도 하고, 장에 남아 있는 유해 세균을 최대한 빨리 몸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차가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보리차를 마시는 것이 좋고, 한꺼번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는 것보다 1/4컵 분량으로 조금씩 나눠서 마시면 좋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보리차는 탈수 증상을 예방하고, 장운동을 활성화시켜 설사를 멎게 하는 효과가 있어요. 몸에 수분 흡수가 잘 되는 포카리스웨트와 같은 이온 음료를 차지 않게 마셔도 좋아요. 설사 및 구토가 너무 심해서 수분을 섭취하기가 어렵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정맥 주사를 통해 수액을 공급받아야 합니다.

2. 1회 금식하기

장이 굉장히 예민한 상태에 있기 때문에 평소처럼 먹게 되면 구토 및 설사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설사가 심한 경우 일단 1회 금식으로 음식 섭취를 중단하고 충분한 수분 공급을 통해 체내의 유해 물질을 최대한 빨리 밖으로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섭취하기

설사가 시작되면 있던 기운마저도 빠지기 때문에 기력이 없어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뿐더러 심한 경우 현기증이나 쇼크까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장이 진정될 때까지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면 좋은데요. 설사가 심한 첫날은 흰죽을 먹으면 좋아요. 불린 쌀로 끓이려면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밥에 물을 넣고 살짝 갈아서 끓이면 쉽게 흰죽을 끓일 수 있어요. 흰쌀도 좋지만, 속이 더부룩하다면 찹쌀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이후 평소보다 물을 조금 더 넣어 지은 밥을 여러 차례 나눠서 소량으로 먹으면서 기력을 회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회복되더라도 일정 기한 동안 과식하지 마시고 조금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설사 이후 원만한 배변 활동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차고, 맵고, 짜고, 기름진 자극적인 음식을 되도록 자제해야 합니다. 인스턴트식품, 밀가루 음식과 유제품도 피해야 합니다. 위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가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5. 몸을 따뜻하게 하기

설사가 진행하기 시작하면 몸 전체가 으스스하게 떨리기도 하고 특히 아랫배에 손을 대면 다른 신체 부위보다 차갑게 느껴지실 텐데요. 장염을 빨리 나으려면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해주되 그중에서도 아랫배 또는 등 부분을 따뜻하게 해주면 회복이 더 빨라져요. 너무 뜨겁지 않은 핫팩을 배 위 또는 등 부분에 두고 충분히 휴식을 취하면 좋습니다.

6. 가볍게 마사지하기

체온을 높이고 위장 운동을 돕기 위해 가볍게 마사지해주면 좋은데요. 손을 비벼서 따뜻하게 한 후 배나 등 부분을 5~10분씩 나눠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면 좋습니다.

7. 산책하기

설사가 심한 경우 기력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현기증 증세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온종일 누워 있는 것보다는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가볍게 산책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적절한 움직임은 장의 연동 운동을 돕기 때문이에요.

8. 위생을 청결하게 유지하기

가장 실천하기 쉬우면서도 중요한 방법은 손 씻기인데요. 손의 접촉을 통해 각종 바이러스성 세균에 감염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장염이 걸린 환자와 다른 가족이 칫솔 컵, 수건, 수저 등을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 및 유아가 장염에 걸릴 경우 기저귀 교환 횟수를 평소보다 늘려 젖은 기저귀를 최대한 빨리 갈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이가 자주 만지는 장난감을 한 번 소독해주고 이불을 빨아주시고, 집에 애완동물이 있다면 가급적 접촉을 제한하면 좋아요.

9. 면역력 높이기

면역력이 약해지면 바이러스 장염에 쉽게 걸리기도 하는데요. 특히, 면역력이 낮은 유아 및 아동은 유치원이나 학교 등 단체 생활이나 물놀이나 여행 등 야외 활동에서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에 면역력 높이는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여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장염을 예방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장염을 빠르게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 건강한 생활 이어나가시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