땀띠 없애는법 10가지

여름철 영유아/어른 땀띠 가정요법

땀띠는 땀관이나 땀관 구멍의 일부가 막혀서 땀이 피부 표면으로 빠져나갈 수 없을 때 발생합니다. 붉은색의 작은 수포성 발진과 물집 형태를 보이며 신체 어느 곳에서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덥고 습한 환경뿐만 아니라 통풍이 잘 되지 않은 옷이나 꽉 낀 옷을 입었을 때, 침대에서 오래 머무를 때, 강렬한 운동을 할 때에도 발생합니다. 특히 영유아는 땀쌤의 기능이 완전히 발달되지 않고 환경을 스스로 조절할 능력이 부족해 땀띠가 나기 쉽습니다. 발진은 보통 며칠 만에 사라질 수 있지만 가렵고 따끔거리며 꺼끌꺼끌해 매우 불편한데요. 오늘은 영국의 건강 전문 매체 메디컬 뉴스투데이(Medical News Today)를 통해 땀띠를 빠르게 치료하는 방법으로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땀띠입니다

냉찜질하기

냉찜질은 땀띠를 완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얼음팩, 차가운 물수건 등으로 냉찜질을 하면 발적, 가려움증 및 붓기가 줄어듭니다. 주의할 점은 얼음팩을 피부에 바로 갖다 대지 말고 얇은 수건으로 감싸서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냉찜질 5~10분과 휴식 5~10분을 번갈아가며 반복해 주세요.

시원한 물로 씻기

시원한 물로 샤워나 목욕을 하면 피부의 열기가 식고 가려운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샤워나 목욕할 시 부드러운 각질 제거제를 사용하면 모공을 막고 있는 각질을 제거할 수 있어 땀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 상태가 좋지 않을 시 비누 없이 물로만 씻는 것이 좋습니다. 땀을 많이 흘린 경우 땀만 말리지 말고 물로 잘 씻어줘야 땀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선풍기와 에어컨 사용하기

선풍기와 에어컨은 실내 온도를 낮게 유지하고 신체가 시원하게 유지되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침대에서 장시간 휴식을 취하는 사람에게 중요합니다. 더운 날 몸의 모든 부분에 시원한 공기가 공급되도록 선풍기와 에어컨을 사용하고 몸을 정기적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더운 날에 운동을 할 때에는 실내에 에어컨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실외에서 할 경우에는 격렬한 운동을 지양하고 최대한 그늘진 곳에서 하여 과도한 발한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이 잘 되는 면 의류 착용하기

스키니진 등과 같은 몸에 꽉 끼는 옷 대신 헐렁한 옷을 입어 공기가 몸 주위를 순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합성 섬유 대신 면이나 천연 섬유와 같이 가볍고 통기성이 좋은 옷을 입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알로에베라 바르기

알로엘 젤은 강력한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어 자극받은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키고 쿨링과 보습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계곡, 강, 바다, 워터파크 등에서 물놀이를 한 후 땀띠가 나지 않아도 샤워 직후 발라주면 좋습니다.

칼라민 로션 바르기

칼라민 로션(calamine lotion)은 햇볕에 탄 피부를 치유하거나 살갗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렴화장수로, 피부를 냉각시킴과 동시에 분비물을 흡수하여 피부 표면을 건조시키는 효과와 햇볕에 탄 후 나타나는 급성염증에 대한 소염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보습제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국공공의료(National Health Service)에 따르면 칼라민 로션이 땀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트밀(귀리) 목욕하기

곡물 중에서 유일하게 귀리에만 있는 아베난쓰라마이드(Avn, Avenanthramides) 화합물은 항산화 및 항염증 물질로 가려움을 완화해 주며 피부를 진정시켜 줍니다. 곱게 갈린 오트밀 가루를 따뜻한 물에 넣어 잘 섞은 후 15~30분간 몸을 담그면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베이킹소다 목욕하기

따뜻한 물에 베이킹소다를 넣은 후 목욕을 하면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증 및 중증 건선 환자 3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04년 연구에 따르면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목욕한 사람들은 피부의 가려움증과 자극이 개선되었습니다.

항히스타민제 복용하기

증상이 심한 경우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경구용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면 가려움증과 붓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부 제품은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저녁에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이드로 코르티손 연고 사용하기

하이드로 코르티손 연고를 바르면 가려움증과 따끔거림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의 경우 매일 1~2번 연고를 바르면 기저귀 발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피부에 관한 이전 글들

땀띠 치료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