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행복 찾는 법 TOP 10, 집콕 소확행

집에서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찾는 방법

소확행은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의 약칭으로, 일상에서 작지만 성취하기 쉬운 행복을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가리키는데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하여 사회적 및 문화적 활동에 제약됨에 따라 우울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단순 우울감인 ‘코로나블루’에 이어 우울증 단계인 ‘코로나블랙’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하고 있습니다. 집에 머무는 시간 동안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아가는 방법도 힘든 시기를 잘 극복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온라인 패널 서비스 패널나우가 2021년 1월 30일부터 2월 3일까지 5일 동안 전국 만 14세 이상 44,59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집에서 소확행을 이룰 수 있는 방법으로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집에서 즐기는 소확행 TOP 10

  1. 잔잔한 노래와 함께 독서하기: 16.9%
  2. 인테리어 바꾸기: 15.5%
  3. 반려식물 키우기: 14.6%
  4. 분위기 내서 요리하기: 13.9%
  5. 가족과 담소 나누기: 9.3%
  6. 레고&퍼즐 조립하기: 7.6%
  7. 미니 홈 파티 개최하기: 5.0%
  8. 방구석 예술가 되기 (그림, 악기 연주 등): 4.8%
  9. 포토존 만들어 사진 찍기: 1.7%
  10. 기타: 10.7%

응답자가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잔잔한 노래와 함께 독서하기'(16.9%)가 손꼽혔는데요. 실제로 영국 대학교에서 실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가장 효과 좋은 활동 1위가 ‘독서하기’ 2위가 ‘음악 감상’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만으로도 우울감을 덜고 행복감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 줍니다. 그다음은 ‘인테리어 바꾸기'(15.5%)가 2위를 차지했는데요. 자택근무, 온라인 수업, 여가 시간의 증가 등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구조 변경으로 인한 기능성 향상 및 꾸미기 용품으로 인한 분위기 전환 등 인테리어 붐이 일어나 가구 및 인테리어 업계가 코로나19로 인한 집콕 효과를 톡톡히 보며 매출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습니다. 3위를 차지한 ‘반려식물 키우기'(14.6%)는 공기 정화, 미세먼지 및 냄새 제거 등 다양한 효과를 얻으면서 정서적 위안을 얻고 인테리어 효과까지 볼 수 있어 ‘식물 집사’가 부쩍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실제로 반려 식물 돌보기가 갖는 심리적 효과는 다수의 연구 결과로 증명된 바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분위기 내서 요리하기'(13.9%), ‘가족과 담소 나누기'(9.3%), ‘레고&퍼즐 조립하기'(7.6%)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행복에 관한 이전 글들

집에서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는 방법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