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핫한 SNS! 핀터레스트 알아보기

핀터레스트(Pinterest)란?

핀터레스트는 벽에 종이를 고정할 때 사용하는 핀(pin)과 관심(interest)의 합성어로, 온라인에서 자신이 관심 있는 이미지나 사진을 공유하거나 스크랩하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기억해야 할 내용을 적은 메모지, 할인 쿠폰, 사진 등을 보드에 핀으로 꽂아 고정해두는 사람들의 일상 습관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해요. 트위터, 페이스북 등과 다른 점은 글로 된 콘텐츠를 생산하는 곳이 아닌, 이미지를 수집하는 데 초점을 두어 모든 시스템이 이미지 중심으로 돌아가는 온라인 스크랩 사이트입니다. 자신이 직접 올리거나 타인이 공유한 것을 스크랩을 통해 공유함으로써 자신의 색깔을 담은 소식 모음을 만들어 갑니다. 마치 박물관이나 미술관의 전시 책임자인 큐레이터(curator)처럼 말이지요.
SNS 핀터레스트

핀터레스트 가입 및 사용 방법

핀터레스트 가입 방법 또한 매우 간단합니다. 홈페이지(kr.pinterest.com) 접속 – 이메일과 비번을 입력하거나, 또는 Facebook 사용하기 버튼을 이용 – 사용자 이름, 나이, 성별 입력 – 관심 주제 5개 팔로우 하여 홈피드 생성 – 입력한 이메일로 계정 인증하기를 마치면, 회원 가입 절차가 완료됩니다. 마음에 드는 사진이 있으면 핀(pin)을 하여 자신의 보드(board)로 간편하게 옮겨 수집하고 공유하시면 됩니다.

핀터레스트의 급성장

핀터레스트는 2010년 3월에 서비스를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매년 이용자 수가 급증하고 있는데요. 2015년 9월 이용자 수가 약 1억 명에 돌파하였고, 2016년 9월에 약 1억 5천만 명으로 1년 사이에 전체 이용자 수가 0.5배나 늘어났어요. 물론 이용자 수만 따지고 보면 페이스북(17억 명)과 트위터(3억 1천 명)에 비해 적지만, 이용자 증가율은 페이스북(15%)과 트위터(3%)보다 훨씬 웃도는 50%를 달성하고 있어 앞으로도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여집니다. 핀터레스트의 시장가치도 약 12조4,685억 원으로, 트위터 14조7,355억 원과 거의 근사치로 평가받고 있어요. 핀터레스트의 주 수입원은 광고 매출로, 올해 매출이 작년보다 3배 이상 늘어 3천400억 원이라고 하니 앞으로도 성장세를 쭉 이어갈 것 같습니다.

핀터레스트의 장점

태블릿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이용자가 점점 많아지면서, 글이 중심을 이루는 콘텐츠보다는 이미지 중심의 SNS가 더 쉽게 다가올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이미지를 공유하거나 스크랩하여 내 보드에 수집하는 기능이 매우 간편하다는 점 또한 강점입니다. 또한, 이용자들의 아이디어가 무척 참신하여 내가 관심을 두고 있는 분야의 잡지를 계속 구독하는 기분이 듭니다. 미국에서는 이미 트위터를 추월한 상태이지만, 한국에서는 아직 이용자 수는 많지 않아요. 한국어로 검색해도 좋지만, 상단의 검색창에 간단한 영어 단어를 입력하면 더욱 더 많은 자료를 볼 수 있답니다. 언어가 다르더라도, 대체로 이미지 중심이기 때문에 이용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 같아요. 소셜 이미지 스크랩 사이트인 핀터레스트의 이용으로 나에게 꼭 맞는 온라인 잡지를 만들어가시길 바라요.

4 Responses to “요즘 핫한 SNS! 핀터레스트 알아보기”
  1. 포토구라퍼 says:
    • bliss says:
  2. peterjun says:
    • bliss sa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