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릿결 좋아지는 방법 10가지

헤어 건강을 위한 생활습관 10가지

건강하고 윤기나는 머릿결은 남녀 불문하고 미용의 기본 조건 중 하나인데요. 실제로 푸석하고 거친 머릿결은 헤어 건강뿐만 아니라 신체 건강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기도 합니다. 오늘은 미국 패션 뷰티 매거진 얼루어(Allure)를 통해 윤기나는 머릿결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건강한 헤어입니다

1. 외부로부터 머리카락 보호하기

항상 태양, 바람, 비, 먼지 등으로부터 머리카락을 보호하세요. 머리카락과 두피를 건조하게 하고 두피의 감염을 일으키게 합니다. 양산, 우산, 모자 등으로 과도한 햇빛, 비바람, 먼지 등으로부터 보호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2. 미지근한 물로 샴푸하기

뜨거운 물은 과도한 햇빛에 노출되거나 뜨거운 헤어 도구를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머리카락을 손상시킵니다. 미지근한 물로 샴푸하는 것이 헤어 건강에 좋습니다.

3. 컨디셔너 생략하지 않기

샴푸는 머리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과정이라면, 컨디셔너는 헤어 표면층의 수분 함량을 밀봉하는 과정입니다. 컨디셔너를 생략하면 머리를 말린 후 머리카락이 곱슬곱슬하거나 부스스 해지기 쉽습니다. 두피에서 약 2cm 떨어진 곳부터 컨디셔닝을 시작하세요. 두피에 린스를 직접 바르면 두피의 기름기가 많아지는 요인이 됩니다.

4. 샴푸와 린스 같은 제품 사용하기

각각의 헤어용품은 특정한 헤어 유형 및 목적으로 만들어집니다. 샴푸와 린스를 각각 개별 제품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같은 제품 라인 또는 같은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품군을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젖은 머리를 조심스럽게 다루기

머리가 젖은 상태에 있으면 모근과 머리카락 표면층이 작은 자극에도 손상되기 쉽습니다. 샴푸할 시 너무 세게 문지르지 말고 샤워 직후 젖은 상태에서 머리카락을 빗지 마세요.

6. 머리카락 빗질하기

빗질은 머리카락의 윤기를 높일 수 있는 확실한 방법입니다. 빗질 전 젖지 않은 상태의 머리카락에 천연 오일을 고루 발라준 후 부드럽게 빗질해주세요. 다만, 플라스틱 브러시는 손상을 일으키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7. 머리카락을 단단하게 묶지 않기

머리카락을 단단하게 묶기 위해 잡아당기다 보면 파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고무줄보다는 옷감으로 된 헤어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새틴 소재의 베개 사용하기

면 소재의 베개 커버는 머리카락에 더 많은 마찰을 일으켜 손상을 일으킵니다. 광택이 나는 새틴(satin) 소재의 베개 커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9. 머리카락에 최대한 열과 화학약품을 가하지 않기

머리카락에 열을 가하게 되면, 헤어의 수분 함량을 떨어트려 머리카락이 더욱 건조하고 곱슬거리게 만듭니다. 심할 경우 머리카락이 타거나 끊어지기도 합니다. 필요한 경우에 한해 적당한 온도의 헤어 도구를 사용하되 사용하기 전에 열 손상 보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파마, 염색 등 화학약품의 잦은 사용은 머리카락이 손상되는 지름길이므로 최대한 횟수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10. 건강한 식단 섭취하기

신체가 건강할수록 헤어도 건강해집니다. 특히, 비타민, 철분, 단백질과 같은 특정 영양소는 모발 성장과 건강에 필수적입니다.

헤어에 관한 이전 글들

머릿결 좋아지는 방법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