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편의점 점포수 및 브랜드 평판 TOP 5

대한민국 편의점 점포 수 및 브랜드 평판 지수 TOP 5

한국편의점협회에 따르면 2017년 국내 편의점 시장 규모는 약 22조 4천억 원으로 22조 3천억 원을 달성한 2016년 대비 10.3% 성장하였습니다.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편의점 산업이 고속 성장하면서 국내 편의점 점포 수는 빠르게 증가하여 2016년에 3만 개를 돌파한 데 이어 불관 2년여 만에 2018년 4만 개를 돌파하였습니다. 전년 대비 14% 증가한 수치입니다.

스토어입니다

주요 편의점 점포 수 TOP 5 (2018년 3월)

편의점입니다

  1. CU: 12,735
  2. GS25: 12,635
  3. 세븐일레븐: 9,371
  4. 이마트24: 2,949
  5. 미니스톱: 2,502

2018년 3월 기준 주요 편의점 5개사의 점포 수는 총 40,192개입니다. 하지만, 개점 증가 속도가 매출 신장 속도를 따라잡으면서 점포당 매출이 감소세에 접어두었습니다. 최저임금 대폭 인상과 4만 개 이상의 편의점 수로 인해 수익성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기존의 CU, GS25, 세븐일레븐 3강 체제에서 20147년에 CU 및 GS25 점포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2강 체제로 급속히 재편되고 있습니다. 미니스톱은 주춤한 반면 이마트24는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2019년 1월 소비자 브랜드 평판 TOP 5 (2018년 12월 대비 상승률)

브랜드 평판입니다

  1. GS25: 2,947,407 (-3.57%)
  2. 세븐일레븐: 2,293,391 (+2.63%)
  3. 이마트24: 2,256,867 (+3.68%)
  4. CU: 2,111,856 (-4.18%)
  5. 미니스톱: 1,994,214 (+75.80%)

위 브랜드 평판 지수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진행하는 소비자 브랜드 평판 조사 결과로 2018년 12월 1일부터 2019년 1월 1일까지 13,540,952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참여 가치, 소통 가치, 소셜 가치, 시장 가치, 재무 가치, 사회적 가치 기준으로 분석하여 만들어진 지표입니다. 2019년 1월 브랜드 평판 지수가 가장 높은 브랜드는 GS25으로 뽑혔으나 전월 대비 -3.57% 감소했습니다. 급상승한 브랜드는 미니스톱으로 전월 대비 75.80% 상승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