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메기 효능, 열량(칼로리), 먹는법, 보관법, 주의사항 알아보기

겨울철 별미 ‘과메기’ 효능 및 맛있게 먹는 법

추운 겨울철 영하 10도의 냉동 상태에 둔 꽁치 또는 청어를 바깥에 내걸어 바닷바람에 얼렸다 녹였다를 3~10일 동안 반복하여 만든 겨울철 별미인데요. 특유의 쫀득한 맛이 일품이고 영양도 풍부해 인기가 점점 많아지고 있어요. 참고로 꽁치보다 청어를 말린 것이 기름기가 많고 윤기가 돌며 살이 더 많습니다. 그럼, 과메기의 효능 및 먹는 법 등을 알아볼까요?

과메기 뜻 열량 효능 먹는법입니다

1. 성인병 예방

등푸른 생선의 기름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인 DHA, EPA, 오메가-3 지방산 등이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건강을 도와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뇌졸중 등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2. 숙취 해소

콩나물 등에 많이 들어 있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단백질 합성을 도와 피로 회복과 숙취 해소에 매우 탁월한 식품입니다.

3. 알코올성 간질환 예방 및 치료

과메기에 함유된 지방산이 간 해독 작용을 높이고 알코올성 간질환을 개선한다는 포항테크노파크 첨단바이오융합센터의 동물(쥐)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4. 노화 예방

오메가-3지방산과 비타민 C와 E가 풍부해 세포 노화를 막고 세포막을 유지해 노화 예방에 좋습니다.

5. 치매 및 당뇨병 예방

불포화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 있어 치매와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성장 촉진 및 빈혈, 골다공증 예방

비타민 D와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어린이 및 청소년의 성장 발달을 돕고 빈혈을 예방하며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을 예방하여 줍니다.

7. 다이어트

100g당 180kcal로 열량이 높지 않고 단백질이 풍부해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나트륨 함량이 높아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메기 맛있게 먹는법 및 함께 섭취하면 좋은 음식

보통 편마늘, 풋고추, 실파 등과 함께 김, 미역, 배추 등에 싸서 초고추장을 찍어 먹습니다. 또는 조림, 구이, 튀김, 탕으로 요리해 먹기도 합니다. 과메기에는 비타민 B1을 파괴하는 물질이 있어 각기병, 에너지대사 장애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비타민B1이 풍부한 마늘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메기의 중성지질의 흡수를 억제하고 배설을 촉진해주는 김, 미역 등 해조류와 궁합이 좋아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도수가 높은 알코올과 함께 섭취할 시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보관법

낱개로 신문지에 돌돌 말아 냉동실에 보관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