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국떡 보관 방법 (냉장/냉동)

떡국떡 보관법

떡국은 설날을 대표하는 음식인데요. 떡국 이외에도 떡라면, 호떡볶이, 떡꼬치, 떡피자 등 다양한 요리로 떡국떡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떡의 경우 수분 함량이 높은 상태에서 유통돼 효모와 곰팡이 등이 증식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요리에 사용하고 남은 떡국떡을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냉장 보관법

밀폐용기에 떡국떡을 담은 후 불순물이 없는 깨끗한 쌀뜨물을 떡이 잠길 정도로 부어 냉장 보관해 주세요. 쌀뜨물은 천연방부제 효과가 있어 세균의 성장을 억제해 주며 함유된 전분 성분이 떡을 부드럽게 유지해 줍니다. 2~3일에 한 번은 반드시 새로운 물로 갈아야 상하지 않습니다. 쌀뜨물이 번거롭다면 깨끗한 물을 사용해도 됩니다. 냉장실에 보관할 시 일주일 안에 소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 보관법

떡은 냉장 보관하면 수분이 빠져나가 딱딱해지거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냉동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떡국떡을 지퍼백에 한 번 먹을 분량으로 소분한 후 식용유, 참기름 또는 올리브유를 넣고 떡국떡 표면에 기름이 코팅될 수 있도록 흔드세요. 기름의 효과로 떡의 촉촉하고 쫀득한 식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기름으로 코팅한 후 지퍼백을 얇게 펴서 공기를 최대한 빼주세요. 이렇게 하면 떡의 수분은 유지되면서 사용할 시 빠르게 분리되어 좋습니다. 떡국떡은 냉동실에서 최대 3개월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요리에 사용할 시 찬물에 30분 정도 담가 해동을 시킨 후 물에 1~2번 헹궈 기름의 잔여분을 제거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떡에 관한 이전 글들

떡국떡 보관 방법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