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묘기증 원인 및 치료 개선방법 12가지

피부묘기증(dermographism): 증상, 원인, 치료, 완치

피부묘기증이란 두드러기의 한 종류로 피부에 물리적인 자극을 가했을 때 해당 부위에 붉은 발적과 부종이 발생하는 현상을 가리키며 피부그림증(skin writing)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인구의 약 5%, 세계 인구의 약 5% 정도가 앓고 있는 비교적 흔한 질환입니다. 피부에 문지르거나 접촉한 후 두드러기(팽진) 반응이 나타나 보통 15~30분 동안 지속됩니다. 일부 환자들은 몇 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발적, 가려움, 따가움, 발열 등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 호흡 곤란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묘기증 원인 치료 완치 방법 입니다

원인이 아직 확실히 밝혀진 바 없으며 면역력 저하, 수면 장애, 피로, 스트레스, 약물 오남용 또는 부작용, 임신, 폐경기, 당뇨병, 갑상선 질환, 만성 두드러기 또는 피부염 질환 등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원인이 불분명하여 완치법은 아직 개발되지 않은 상태로 증세가 심하거나 빈도가 잦은 경우 병원에서 항히스타민제를 처방받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으로 증상을 진정시킬 뿐 근본적인 치료를 도와주지 못하며 장기간 투여 시 효과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다음은 피부묘기증 증세를 완화시킬 수 있는 치료법 12가지를 나눔해 봅니다.

1. 충분한 수분 섭취

탄산수, 설탕이 들어간 음료, 알코올 등 몸에 좋지 않은 음료는 최대한 섭취를 제한하고 깨끗한 물을 최대한 자주 마시면 좋습니다.

2. 건강에 좋은 음식 섭취

가공 식품 섭취를 삼가야 하며, 특히 설탕을 멀리해야 합니다. 설탕은 가려움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과일, 채소, 잡곡, 견과류 등 건강에 좋은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되, 면역력을 높여주는 슈퍼푸드와 유기농 식품일수록 좋습니다. 혹은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그로 인한 두드러기 증세가 아닌지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보는 것 또한 좋습니다.

3. 천연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 및 세탁세제 사용

피부가 건조할수록 발적(빨갛게 부어오르는 현상), 가려움증 등이 더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대한 민감한 피부를 위한 천연 성분을 함유한 제품을 사용하여 피부의 보습 상태를 유지하면 좋습니다. 피부에 직접 바르는 화장품과 향수뿐만 아니라 속옷과 옷도 피부에 직접 닿기 때문에 세탁 세제도 유의하여 골라야 합니다. 서양에서는 코코넛 오일과 100% 시어버터, 아몬드 오일을 많이 사용합니다.

4. 사과식초 활용

사과 식초에는 항히스타민 속성과 면역계의 반응을 조절하는 능력이 있어 피부염으로 인한 두드러기를 완화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깨끗한 물에 사과 식초를 희석한 후 깨끗한 면에 적셔 가려운 부위에 올려두세요. 또는 뜨겁지 않는 따뜻한 물이 담긴 욕조에 사과식초 2컵을 넣은 후 몸을 담그세요. 사과 식초를 마시거나 요리에 넣어 자주 섭취해도 좋습니다.

5. 알로에베라 수딩젤 사용

알로에베라 젤을 냉장고에 상시 보관해둬 가려울 때 꺼내 자극받은 피부에 문질러줘도 좋습니다. 시원한 알로에베라 젤은 자극받은 피부를 신속하게 진정시키고 수분은 채워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6. 쐐기풀 함유된 제품 사용

쐐기풀은 천연 항히스타민제와 항염증제 성분이 들어 있어 피부 발진, 가려움증, 발적을 자연적으로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출혈을 줄여주고 상처를 빠르게 회복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실제로 펜실베이니아 주립대 의과 대학에서 습진 등 피부 질환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7. 냉찜질과 미온 샤워

가려움증이 심할 경우 화상을 입었을 때 찬물에 열기를 빼는 것처럼 가려움증이 가장 심한 부위를 흐르는 찬물에 대고 있으세요. 만약 가려움증을 참지 못하고 긁을 경우 전체적으로 퍼지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만약 흐르는 찬물에 가려운 부위를 대고 있을만한 상황이 아니라면 아이스팩 또는 얼린 생수병 등을 가벼운 천으로 감싼 후 가려운 부위에 올려두세요. 발적이 났을 때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뜨거운 물로 샤워하지 않아야 하며 사우나, 찜질방, 대중목욕탕, 온천 등 이용도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8. 적당한 운동 및 충분한 휴식

스트레칭과 유산소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무리하지 않을 정도의 적당한 운동을 한 후 휴식을 충분히 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명상, 웃음, 글쓰기, 독서, 뜨개질, 레고 등 자신만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만한 취미를 찾아 몸과 마음을 편하게 해주면 좋습니다.

9. 편안한 옷 착용

몸에 꽉 달라붙는 스타킹, 바지 등 피부를 압박하는 옷은 입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은 면 의류 및 통풍이 잘 되는 편안한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10. 평소에 또는 근래에 섭취하는 약 성분 파악

평소에 자주 또는 꾸준히 섭취하는 당뇨병 약, 아스피린 등 약 부작용으로 인하여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는 약을 잘못 먹거나 일정한 한도를 넘어서 과도하게 먹은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래에 약을 오남용한 적이 있는지 살펴보거나 평소에 자주 또는 꾸준히 섭취하는 약을 가지고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11. 한방 치료

침술 치료가 실제로 도움이 된다는 외국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만성 두드러기 및 발적으로 고생한다면 한방 치료를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12. 마찰 예방

최대한 피부에 마찰이 생기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으로 인하여 피부가 긁히지 않도록 또는 가려움증을 이기지 못해 가려운 부위를 거칠게 긁지 않도록 짧은 손톱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어오른 부위가 간지러워 긁은 경우 가려움증이 더 심해질 뿐만 아니라 피부가 벗겨져 세균 등에 감염될 위험에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방, 신발, 허리띠, 시계, 목걸이, 팔찌, 반지 등 피부에 자주 닿는 물건에 날카로운 것은 없는지 살펴보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