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 프라이데이 및 부활절 의미와 날짜(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북미에서 부활절의 의미

서양에서 부활절(Easter) 추수감사절(Thanksgiving) , 성탄절(Christmas) 과 함께 기독교 3대 절기에 속합니다. 미국과 캐나다는 국교는 없지만, 유럽인의 이주로 인하여 기독교가 건국 이념의 기초가 되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교회가 복음 전파에 힘을 쓰지 않고, 이민자의 유입이 늘어감에 따라 타종교의 비율이 높아져서 기독교인의 수가 점차 감소하고 있지만, 여전히 기독교 문화가 지배적이며 기독교도의 비율 또한 높습니다. 미국과 캐나다에서 부활절 , 추수감사절 , 성탄절 모두 법정 공휴일이에요. 기독교도가 아니더라도, 우리나라의 추석 이나 을 지내는 것처럼 가족 및 친지가 모여 즐거운 시간을 함께 보냅니다.

Good Friday, Easter, Easter Monday

부활절(Easter) 의미와 날짜를 알아보아요.

굿 프라이데이(Good Friday) 는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부활절 전의 금요일입니다. 성 금요일이라고 합니다. 메시아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예수님을 거절하고 모든 제자들이 스승을 버리고 도망하며 십자가 위에 매달려 죽음으로 실패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한 죽음이었기에 Bad Friday가 ‘Good’ Friday라고 불리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이스터(Easter) 는 3일 만에 죽음에서 부활한 날을 기념하는 축일입니다. 이스터 먼데이(Easter Monday) 는 부활절의 이튿날인 월요일로, 부활절이 일요일이기 때문에 익일인 월요일에 쉽니다. 대부분의 학교는 Good Friday(금요일)부터 Easter Monday(월요일)까지 쉬고, 대부분의 직장인은 금요일은 일하고 Easter Monday만 쉽니다.

부활절 날짜

부활절은 매년 날짜가 다릅니다. 춘분 뒤의 첫 만월(滿月) 다음에 오는 일요일을 부활절로 기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춘분(春分)은 경칩(驚蟄)과 청명(淸明)의 사이에 들며 양력으로 3월 21일 무렵입니다. 쉽게 정리하면, 춘분 -> 첫 보름달 -> 첫 일요일이 부활절입니다.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부활절 날짜는 아래와 같습니다.

  • 2017년: 4월 16일 일요일
  • 2018년: 4월 01일 일요일
  • 2019년: 4월 21일 일요일
  • 2020년: 4월 12일 일요일

북미의 부활절 모습 (<-클릭)이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북미 공휴일이자 기독교 절기 중 하나인 부활절(Easter)의 의미와 날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