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품뇨 의심되는 원인 12가지, 오줌에 거품이 많이 나오는 이유

소변에서 거품이 많이 나는 이유

소변은 여분의 물과 신체 내 독소 및 나쁜 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대소변으로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듯이 유난히 오줌에 거품이 많이 나면 혹시 질병에 걸릴 것은 아닌지 신경 쓰일 때가 있습니다.

평소보다 소변에 거품이 많이 발생할 시 우선 단백뇨인지 의심을 해야 하는데요. 단백뇨는 당뇨병, 고혈압, 사구체신염에 의한 신장 질환의 초기 증세인 경우가 있기 때문이에요. 참고로 성인의 경우 정상적으로 하루에 150mg 미만의 단백질이 소변을 통해 배출되지만, 150mg 이상의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경우 단백뇨라고 합니다. 그럼, 거품뇨가 생기는 원인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오줌에서 거품이 나는 이유입니다

1. 탈수

더운 날 야외에서 활동하거나 격렬하게 운동한 직후 체내 수분이 결핍되면서 소량의 단백뇨가 배출돼 오줌에 거품이 나는 증상을 일시적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시원한 곳에서 물을 마시면 증세가 사라집니다.

2. 육류 위주의 식단

육류를 갑자기 많이 섭취한 후에 소량의 단백뇨가 배출돼 소변에 거품이 나는 증상을 일시적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3. 발열

열이 많이 날 때에도 소량의 단백뇨가 배출돼 오줌에 거품이 나는 증상을 일시적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거나 열을 낮추면 증세가 사라집니다.

4. 아침 첫 소변

아침 첫 소변은 오줌의 농도가 농축된 상태이기 때문에 배뇨 시 거품을 볼 수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 간혹 방광으로 역류된 정액이 아침 첫 소변으로 배출되면서 단백뇨로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5. 요로 감염

요로 감염이 생기면 소변으로 배출되는 단백질이 많아지면서 오줌에 거품이 나는 증상을 볼 수 있습니다. 소변볼 때 대부분 찌르듯이 따갑고 아픈 통증이 동반됩니다. 요로 감염을 치료하면 단백뇨도 함께 없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참고로, 방광염은 주로 혈뇨(피가 섞인 소변)을 봅니다.

6. 사구체신염

콩팥의 사구체에 광범위하게 일어나는 염증성 질환으로 사구체의 혈관이 확장되어 다량의 단백질이 빠져나가 소변이 탁하고 거품뇨가 보입니다. 참고로, 신장염은 주로 혈뇨(피가 섞인 소변)을 봅니다.

7. 당뇨병의 합병증

당뇨병이 수년 이상 지속되면 콩팥에 합병증이 생겨 단백뇨가 나올 수 있습니다. 오래된 당뇨병 질환을 가진 사람이 소변에 거품이 많은 증상이 반복된다면 신장 질환을 반드시 의심해봐야 하며 일반 소변 검사가 아닌 단백뇨 특수 검사를 통해 명확한 진단을 받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8. 고혈압, 혈관 질환의 합병증

당뇨병과 마찬가지로 고혈압과 혈관 질환을 가진 사람도 콩팥에 합병증이 생겨 단백뇨가 나올 수 있습니다. 단백뇨 특수 검사를 통해 명확한 진단을 받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9. 임신

임신 후기가 될수록 아이가 커지면서 신장이 눌려 신장의 활동에 영향을 받게 돼 거품이 일 수 있습니다. 또는 임신 중독증으로 인하여 나타날 수 있는데요. 태반에서 나오는 혈관 손상 인자들이 신장의 혈관 손상과 신장의 혈류량을 감소하게 하여 신장이 손상될 때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10. 생리

생리 중인 여성의 소변에 거품이 종종 생길 수 있습니다. 월경이 끝난 경우 증세가 함께 사라지게 됩니다.

11. 화장실 청소용품

변기 청소 시 남은 세제 용품의 잔여분이 남아 거품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12. 변기의 높이

평소보다 더 높은 위치에서 소변을 볼 시 평소보다 더 많은 거품이 나는 소변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