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효능, 요리법, 보관법 ‘산속의 장어’라 불리는 천연건강식품

마의 효능과 요리법

중국 원산의 백합목 마과의 식물로,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 일본, 타이완 등에 분포돼 있는데요. 오래전부터 강장제, 강정제, 지사제 등 약용으로 사용돼 왔습니다. 방송인 안정환이 축구 선수일 당시 체력 비결을 아침마다 갈아 마시는 마를 손꼽았는데요. 운동선수 또는 허약한 체질을 가진 사람의 기력을 강화 및 보충해주는데 좋은 천연 건강식품으로 ‘산속의 장어’라 부르기도 해요.

마효능입니다

1. 당뇨병 관리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혈당을 낮춰줘 당뇨병 환자에게도 좋습니다.

2. 면역력 향상

글루탐산(glutamic acid), 아스파르트산(aspartic acid) 등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 줍니다.

3.정력 강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체력을 증진시켜 주고 남성의 스태미나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4. 심혈관 질환 예방

마에는 인삼에 많이 들어 있다고 알려진 사포닌(Saponin)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사포닌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지방의 침전을 막아 혈관을 청소해주며 혈압을 낮춰 줍니다. 이로 인하여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속쓰림 및 위 질환 완화

미끈한 점액물질에 함유된 뮤신(mucin)은 위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 속쓰림 및 위염, 위궤양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6. 소화 기능 개선

녹말을 분해하는 효소인 디아스타제(diastase)가 들어 있어 위장을 편하게 하고 소화 기능을 개선해 줍니다.

7. 체지방 감소

미끈한 점액물질에 함유된 뮤신(mucin)과 사포닌(Saponin)은 피하지방을 줄여주고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 건강 및 다이어트 식품으로 매우 좋습니다.

8. 해독 작용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체내에 과도하게 쌓인 나트륨 및 유해물질을 해독하여 줍니다.

9. 노화 방지

뿌리에 함유된 다이오스게닌(Diosgenin)은 노화 방지에 매우 효과적인 물질입니다.

마 먹는 법

조리 시 뮤신 등 각종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껍질을 까서 썬 마를 참기름장에 찍어 먹거나 요구르트, 우유 등과 함께 갈아 스무디처럼 만들어 마셔도 됩니다. 또는 잘게 썰어 각종 요리에 활용하거나 즙을 내 드레싱 재료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중국에서는 조리할 경우 고깃국 등에 들어가는 무처럼 도톰하게 썰어 넣거나 채를 썰어 볶아 먹기도 합니다.

마 보관법

껍질을 까서 보관하면 마의 폴리페놀 성분이 산화되어 검게 변하는데요. 껍질째 햇볕에 말려 수분을 없앤 뒤 신문지에 한 개씩 사서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껍질을 벗긴 경우 식초와 물을 섞어 발라두면 색이 변하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