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비아 효능 및 부작용, 임산부와 당뇨환자 섭취 안정성

설탕 대용 천연 감미료, 스테비아(Stevia)

파라과이·아르헨티나·브라질 등 중남미 국경 산간지방에서 자라는 국화과에 속하는 식물인데요. 잎과 줄기에 있는 스테비오사이드(stevioside) 성분이 설탕의 당분보다 200~300배가 높아 백설탕의 건강한 대안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테비아 효능 부작용입니다

스테비아 효능

비영양적 감미료로 칼로리가 없어 체중 감량 또는 혈당 및 콜레스테롤 관리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가 2009년과 2010년에 발표됐습니다. 잎과 줄기에 있는 스테비오사이드(stevioside)라 불리는 글리코시드 성분이 유방암의 암세포를 죽일뿐만 아니라 암세포의 성장을 촉진하는 일부 미토콘드리아의 경로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2012년에 발표됐습니다. 또한, 유방암뿐만 아니라, 특정 백혈병, 폐암, 위암의 암세포를 죽인다는 연구 결과가 2013년에 발표됐습니다.

스테비아 부작용

가공하지 않은 자연 상태의 잎은 신장, 생식 기관, 심장 혈관 계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압 및 혈당을 너무 낮게 떨어뜨릴 수 있어 저혈압 환자는 특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스테비아를 포함한 비영양성 감미료가 장내 정상 세균총을 파괴할 수 있어 포도당 불내성(과민증) 및 대사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2015년에 보고된 바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에게서 심한 알레르기 반응(Anaphylaxis)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의 증상으로는 복부 팽만감, 설사 등 소화 장애, 현기증, 근육통, 마비, 천명, 두드러기, 신체의 전반적인 약화 등이 있습니다.

임산부가 섭취할 시 주의사항

잎 추출물인 리바우디오사이드(rebaudioside) A로 만든 제품은 임신 중에 적당량을 섭취해도 안전하다는 미국 FDA 승인을 받았으나, 집에서 직접 키운 잎 전체 또는 추출물이 임신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증거가 충분히 확보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하여 임신에 부정적인 해를 끼칠 뿐만 아니라 난소암 종양의 형성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뇨 환자가 섭취할 시 주의사항

잎 추출물인 리바우디오사이드(rebaudioside) A로 만든 제품은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도 안전하지만, 당뇨병 이외에도 심장병 또는 고혈압과 같은 질환이 심각한 상태일 경우 정기적인 섭취를 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를 위해 섭취하는 약과 상호 작용을 일으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테비아 사용법(먹는법)

시리얼, 무가당 요거트, 무침 등 음식 및 커피, 차, 레모네이드, 스무디 등 음료를 만들 시 설탕 대신에 감미료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또는 쿠키나 케이크를 만들 때 설탕 대신 사용해도 됩니다. 스테비아 파우더 한 꼬집 또는 추출물 2~3방울은 설탕 1티스푼과 같습니다. 깍두기 만들 때 사용하는 뉴슈가와 비슷한 비율이라고 여기면 될 듯합니다. 또는 추출물이 들어간 음료 및 캡슐을 복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