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하고 싶은 이유 TOP 8

유튜브 크리에이터 되고 싶은 이유 TOP 8

교육부에 따르면, 대한민국 초등학생 희망 직업 3위로 유튜버, BJ, 스트리머 등 크리에이터가 차지했는데요. 초등학생뿐만 아니라, 청년, 중장년층,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남은 시간을 활용해 부업 또는 전업 개념으로 유튜버로 도전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3,54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를 통해 유튜브에 관한 사람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유튜브입니다

성별·연령별 유튜버 도전 의향

크리에이터입니다

  • 전체: 63%
  • 남성: 65.2%
  • 여성: 61%
  • 20대: 70.7%
  • 30대: 60.1%
  • 40대: 45.3%
  • 50대 이상: 45.1%

설문 조사에 응한 응답자 10명 중 6명 이상(63%)은 유튜버에 도전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여성(61%)보다는 남성(65.2%)이 더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연령이 낮을수록 도전 의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튜버를 하고 싶은 이유 TOP 8 (복수응답)

이유입니다

  1. 관심 있는 콘텐츠가 있어서: 48.1%
  2. 재미 있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33.3%
  3. 미래가 유망할 것 같아서: 25.3%
  4. 직장인 월급보다 많이 벌 것 같아서: 22.2%
  5. 말솜씨 등 관련 재능이 있어서: 20.4%
  6. 주위에서 많이 도전하는 것 같아서: 13.3%
  7. 취업보다 쉬울 것 같아서: 10.2%
  8. 평생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7.5%

유튜버에 도전하는 이유로는 ‘관심 있는 콘텐츠가 있어서'(48.1%)가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 ‘재미있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서'(33.3%), ‘미래가 유망할 것 같아서'(25.3%), ‘직장인 월급보다 많이 벌 것 같아서'(22.2%) 순으로 뒤따랐습니다. 자유로운 업무 환경, 노력과 비례하는 성과 등 강점이 있지만, 가시적인 성공 및 유지를 이루기 위해 새로운 콘텐츠를 발굴해야 하는 어려움과 주기적으로 업로드를 해야 하는 심리적 압박감으로 인하여 번아웃을 호소하는 크리에이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가장 하고 싶은 유튜브 콘텐츠 분야 TOP 7

콘텐츠입니다

  1. 일상: 31.1%
  2. 게임: 13.9%
  3. 먹방: 10.4%
  4. 요리: 6.3%
  5. 음악: 5.9%
  6. 교육: 5.6%
  7. 뷰티: 5.1%

하고 싶은 콘텐츠 분야로는 일상(31.1%)이 가장 많았으며 게임(13.9%), 먹방(10.4%), 요리(6.3%) 순위로 뒤따랐습니다.

유튜브에 관한 이전 글들

유튜브 크리에이터에 관한 인식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