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콘텐츠 인기순위 TOP 10 (수출액 기준)

가장 인기 있는 한류 콘텐츠 TOP 10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2020년 콘텐츠 산업 수출액은 119억 2428억 달러에 달했는데요. 이는 2019년 102억 5388만 달러 대비 16.3% 증가한 수치입니다. 2020년 국내 총 수출액이 2019년 대비 5.5%에 감소한 것과 비교하면 높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콘텐츠 산업에 관한 국가승인통계를 실시하여 결과를 발표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문화체육관광부가 2022년 1월 24일에 발표한 ‘2020년 기준 콘텐츠산업조사’ 결과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한류입니다

2020년 한류 콘텐츠 수출액 순위 TOP 10 (단위: 천 달러)

게임입니다

  1. 게임: 8,193,562
  2. 캐릭터: 715,816
  3. 방송: 692,790
  4. 지식정보: 691,987
  5. 음악: 679,633
  6. 출판: 345,960
  7. 콘텐츠솔루션: 233,196
  8. 애니메이션: 134,532
  9. 광고: 119,935
  10. 만화: 62,715
  11. 영화: 54,157

문화체육관광부는 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 솔로션 등 11개 산업에 대한 통계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2020년에 수출액 규모가 가장 큰 산업는 게임(81억 9356만 달러)으로 압도적인 차이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다음으로 캐릭터(7억 1581만 달러), 방송(6억 9279만 달러), 지식정보(6억 9199만 달러), 음악(6억 7963만 달러)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2020년에 수출이 가장 크게 증가한 산업은 출판(+61.1%), 영화(+43.0%), 만화(+36.3%), 방송(+28.5%), 게임(+23.1%)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19 발생 및 확산으로 인하여 비대면 온라인 문화콘텐츠 수요가 증가하면서 게임, 만화 등 디지털 유통 기반의 콘텐츠 산업 분야가 눈에 띄게 성장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류에 관한 이전 글들

한류 콘텐츠 수출 현황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