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빔면 토핑 인기순위 TOP 10

국내 비빔면 시장 규모 및 인기 제품

날씨가 무더워지면 여름 계절 메뉴인 비빔면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요. 비빔면만 먹어도 되지만 이것저것 얹어서 푸짐하게 먹으면 더욱 맛있는 음식이 되지요. 오늘은 한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비빔면 토핑으로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토핑입니다

비빔면 시장 규모 (단위: 억 원)

비빔면 시장입니다

  • 2015년: 757
  • 2016년: 895
  • 2017년: 1,060
  • 2018년: 1,318
  • 2019년: 1,249
  • 2020년: 1,400
  • 2021년: 1,500

2021년 기준 국내 비빔면 시장 규모는 1,500억 원으로, 2015년 대비 거의 2배가량 증가했습니다. 2020~2021년에는 코로나19 여파로 집콕족이 늘면서 비빔면 판매량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비빔면을 가장 많이 구입하는 곳은 대형마트(34.7%), 기업형 슈퍼마켓(21.0%), 독립 슈퍼(19.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비빔면 토핑 인기순위 TOP 10 (복수응답)

골뱅이입니다

  1. 골뱅이: 68.8%
  2. 계란: 47.5%
  3. 만두·튀김류: 34.1%
  4. 과일·채소류 (오이, 상추, 사과 등): 32.2%
  5. 돼지고기 (삼겹살 등): 30.9%
  6. 꼬막: 21.2%
  7. 소고기 (차돌박이, 안심 등): 15.4%
  8. 햄·소시지: 13.7%
  9. 참치캔: 13.2%
  10. 닭고기: 8.3%

20~50대 남녀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절반 이상은 비빔면에 토핑을 곁들여 먹는 것으로 조사됐는데요. 그중 가장 선호하는 토핑은 골뱅이(68.8%)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다음으로 계란(47.5%), 만두 및 튀김류(34.1%), 과일 및 채소류(32.2%), 돼지고기(30.9%)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국내 비빔면 시장

국내 비빔면 시장 규모는 2021년 1,200억 원 대로 집계됐으며 2022년에는 1,500억 원에 달한 것으로 보입니다. 비빔면 1위는 ‘팔도 비빔면’으로 1984년 출시된 이래 지난 38년간 선두를 지켜오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1억 1,600만 개가 팔렸습니다. 그다음으로 2021년에 출시된 농심 ‘배홍동 비빔면’, 2020년에 출시된 오뚜기 ‘진비빔면’ 등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로 살펴보면 팔도(55~60%), 농심(20%), 오뚜기(10%) 정도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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