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지방 뜻, 인기 이유, 카톡 비밀번호 참여코드

카톡 거지방 뜻과 인기 있는 이유

최근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 ‘거지방’이라는 채팅방이 빠르게 급증하고 있는데요. 고물가, 불경기, 취업난에 직면한 MZ세대들이 소비를 줄이자는 취지로 만든 오픈채팅방으로 익명으로 서로의 소비 생활을 점검하여 절약을 도와줍니다. 과소비를 조장하여 위화감을 느끼게 하는 기존의 SNS와 달리, 사치할 시 따끔하게 충고하는 재치 있는 일침으로 유쾌한 소통을 이뤄가는다는 점에서 참여하는 이가 더욱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거지’라는 단어의 사용이 실제 가난을 조롱할 여지가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온라인 패널서비스 패널나우가 2023년 5월 16일부터 20일까지 전국 37,37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서 거지방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채팅방입니다

거지방에 대한 대중의 인식 TOP 8

  1. 나와 비슷한 사람들의 삶을 보는 재미가 있는 것 같다: 33.3%
  2. 사람들과 소통하는 재미로 아낄 수 있을 것 같다: 20.7%
  3. 맘 편하게 소비하지 못하는 것 같아서 안쓰럽다: 11.4%
  4. 재미는 있지만 나는 부담스러워서 들어가진 않는다: 9.2%
  5. 나도 같이 해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 5.6%
  6. 다양한 사람들이 나의 소비 습관을 평가해 주니 좋은 것 같다: 5.6%
  7. 기발한 절약 방법에 웃겨서 자꾸 들어가게 된다: 3.9%
  8. 돈을 과시하는 풍습이 사라진 것 같다: 3.0%
  9. 기타: 7.2%

설문조사 응답자 3명 중 1명은 △나와 비슷한 사람들의 삶을 보는 재미가 있는 것 같다(33.3%)라고 답했습니다. 그다음으로 △사람들과 소통하는 재미로 아낄 수 있을 것 같다(20.7%)라는 답변이 2위를 차지했습니다. 절약을 하고 싶은 또는 해야 하는 사람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서로의 삶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서로의 생각을 누구보다 공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작은 소비마저 줄이는 상황을 웃음으로 승화하고 힘을 얻는 일종의 놀이 문화로 보입니다.

거지방 참여코드란?

대부분의 거지방이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서 개설되었는데요. 카톡 오픈채팅방은 사람들과 익명으로 대화하는 방으로, 참여하려면 비밀번호에 해당하는 참여코드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카카오톡의 규정상 오픈채팅방의 비밀번호 설정, 해체, 및 변경의 권한은 방장에게만 있습니다. 방장이 지정한 참여코드를 공개하거나 해당방에 있는 참여자를 통해 알지 않는 한 찾기 어렵습니다. 카톡 오픈채팅방의 참여코드는 영문/숫자 4~8자리로, 임의로 맞추는 것 또한 어렵습니다. 거지방이 인기가 많아지면서 광고나 스팸성 목적 또는 일방적인 비난과 방해 목적으로 참여하는 사람들도 생기면서 최근에는 연령대, 성별, 지역 등으로 분류를 세분화하거나 일정 인원수로 제한하기도 하여 참여코드를 쉽게 알아내기 어렵습니다.

SNS에 관한 이전 글들

거지방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